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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감은 표를 의식한 정치인이 아닌 참된 교육자여야 한다”-[에듀뉴스]코로나19시대 학력 격차 해소나선 수석교사들
박순덕 한국유·초·등수석교사 회장/교육학 박사
김용민 기자  |  edu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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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2.06.10  17:4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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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비대면 수업, 블렌디드 러닝 등이 시행되며 기초 학습 부진과 학력 격차 문제가 교육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이번 6·1 교육감선거에서도 많은 후보들이 경쟁적으로 학력 성장을 기본 공약으로 내세웠었다. 교육부에서도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력 저하와 기초학습 부진 해소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수업의 전문가인 유·초·중등수석교사회에서도 코로나19시대 학력 격차 해소 포럼을 전국단위로 개최하고 다양한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

교육감은 표를 의식한 정치인이 아니고 참된 교육자여야 한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학생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들에게 맞는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일이 미래에 걸맞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키울 수 있는 일임을 알아야 한다.

당선된 어느 교육감이 내건 현수막에 ‘늘 아이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라는 말이 생각난다. 진정으로 우리 아이들의 버팀목이 되어 주는 교육감에게 희망을 걸어 본다.

기초학력은 왜 중요한가? 한 인간이 태어나서 살아가면서 학력은 어떻게 쓰이고 향후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기초학력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행복 추구, 개인의 자아실현 및 인간으로서의 성장 및 발전을 목적으로 학습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기본적인 학습 역량이다. 또한 기초학력은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언론의 자유, 직업선택의 자유, 선거권, 납세의 의무 등 다른 기본권과 의무를 이행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역량으로써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기초학습 부진은 기초 문해력으로 직결돼 심각한 학습 결손을 초래하는 결과를 낳는다. 기초 문해력은 의사소통 능력뿐 아니라 교과 학습, 평생 학습자로서의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코로나 상황이후 기초학습 부진 학생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지원하는 교육 정책들은 아직 자리를 잡아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각 나라별로 국가 차원에서 다양한 기초학력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다른 나라의 기초학력 지원 방안을 살펴보는 연구(김유리, 배현순, 신혜진, 2021)에서 아일랜드와 캐나다는 국가 차원에서 문해력과 수리력을 표준화 평가를 통해 정책적 보장과 그 결과를 학교와 교사가 교수-학습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기초학력은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이다. 기초 학력과 문해력이 초등교육에서 부진으로 누적되면 심각한 삶의 저하로 연결될 수 있으며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도 뒤질 수 있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요즘 학생들이 기초 학력과 학력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이 우선되어야 하는가? 어느 교육감이 말한 것처럼 등교 시간을 앞당기고, 학력고사를 부활하여 시험을 치게 하면 학력이 향상 되는가?

스마트폰을 일상적인 생활 기기로 친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청소년과 초등학생들은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기초 문해력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초·중·고학생들의 스마트폰 활용 교육은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에 유용하게 활용하는 방안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스마트 기기 활용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촉진하며 학습 동기의 유발 및 유지에 유용한 학습 보조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때와 장소을 가리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다.

스마트교육 선도 교사들의 스마트교육의 교육가능성에 대한 연구(임정훈, 성은모, 2015)에서도 스마트교육은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수업 준비의 효율성, 수업 운영 전략의 다양성, 상호작용성 증진, 학습 내용전달 및 이해의 효과성, 교수학습 관리의 효율성, 학습성과 향상 등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유경(2014)은 ‘스마트교육 시대의 국어교육연구 방향’연구에서 “스마트교육이 지닌 교육 체제 변혁의 성격은 기존의 매체언어교육뿐만 아니라 전체 국어교육의 판도를 바꾸는 것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앞으로 이루어질 새로운 국어교육 연구를 바탕으로 스마트교육 시대를 제대로 맞이하고 이끌어 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위의 예에서 보듯이 미래교육에서는 청소년과 초등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서는 디지털 기기 교육환경을 우선적으로 구축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디지털 기기를 잘 활용할 수 있는 가정환경과 그렇지 못한 저소득층 아동의 학력격차가 날이 갈수록 커지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이는 새정부의 교육국정과제(84번) 목표인 전 국민 평생학습 지원 등으로 교육격차 해소라는 목표에도 맞닿아 있다. 디지털 기기를 잘 활용하고 다룰 수 있는 능력은 향 후 평생 학습을 할 수 있는 기초자산이 되기 때문이다.

디지털 네이티브인 요즘의 학생들은 미디어를 활용한 학습에 익숙하고 미디어를 활용하거나 학교 밖에서 교과 공부를 하기 위해 미디어를 도구적으로 활용한다. 그리고 이들은 교과학습 이외에 다양한 지식 습득하거나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도 미디어를 활용한다.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는 학교 수업 시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시간 동안 미디어 공간과 연결되어 있다. 그들은 미디어 공간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갖게 되거나 그들만의 문화를 형성해 나가기도 했으며 스스로 이미지나 영상 등을 제작해 공유하기도 했다.

옛날과 달리 학습 장소가 변했다. 학교가 거의 유일하게 공부할 수 있는 장소였다면 요즘은 언제 어디서나 학습 장소가 될 수 있다.  디지털 이민자들로 일컬어지는 전 세대는 폐쇄적이고 정숙한 독서실에서 외부 요인의 간섭 없이 집중하기를 원했다.

반면 요즘 학생들이 즐겨 찾는 ‘스터디카페’는 기존 폐쇄적이고 정숙한 이미지의 독서실과는 다르게 카페처럼 개방된 공간에서 잔잔하게 흘러나오는 음악을 배경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곳이다. 즉 타인의 시선이나 음악과 같은 외부 요인의 간섭을 오히려 선호한다. 

과거에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는 학습에 방해가 되는 장애물로 여겨졌으며 디지털 기기와 멀리 떨어지는 방식을 택했다. 하지만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는 시각 정보를 빠르게 처리하며, 멀티태스킹이 가능하고 분할주의 능력을 지니고 있다(공수경, 2017).

따라서 디지털 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그 예시로 ‘공부 타임랩스’를 들 수 있다. 타임랩스란 1시간짜리 영상을 찍으면 빠르게 배속해 4~5분 정도의 영상으로 압축해주는 기술인데, 학생들은 자신의 목표 학습 시간을 정해놓고 타임랩스를 찍은 뒤 이를 편집해 브이로그(Vlog, Video+Blog의 합성어로 영상으로 하는 기록을 통칭한다.) 형식으로 소셜미디어에 게시한다. 영상을 찍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더 집중하게 되고, 열심히 하는 자신의 모습을 기록해두면서 동기부여가 된다고 말한다.

일부 교육감 당선인이 말하는 등교 시간을 앞당기고, 다시 전국 학력고사를 부활하여 학력을 높이겠다는 말은 부차적이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특성을 알고 이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제공해 주는 일이 우선이다. 물론 필자도 시험 부활은 찬성한다.

다만 시험을 보는 방법과 내용이 달라야 한다는 것이다. 이전과 같은 암기 위주의 필기고사는 지양돼야 한다. 전 세계적인 추세에 맞게,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학생의 역량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방법으로 변화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 모든 책임을 학교와 교사들에게만 전가할 수 없다. 학교와 교육청,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다.

교사들은 책임지고 기초학습 부진아를 구제하고,(방과후 강사를 채용한 기초부진아 구제 등) 학교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교육청은 이를 뒷받침해 주고, 지역사회는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공공도서관 등 교육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교육감들이 말하는 학력성장은 어떤 의미인가? 당선된 교육감들은 학교현장의 실태를 얼마만큼 알고 있는가?

아프리카 속담에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처럼 우리 모두가 교육에 좀 더 집중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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