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뚝심과 양심으로 ‘오늘도 내일도 더불어 행복한 경기교육’혁신 나선 김거성 후보-[에듀뉴스]“듬성듬성 이빨 빠진 듯 허술한 미래교육, AI·코딩 교육를 체계화할 것”
“이재정 교육감 8년은 ‘무늬만 혁신학교’인 혁신학교가 양산되기도 해”
김용민 기자  |  edu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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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2.04.07  09:5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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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오늘도 내일도 행복한 경기교육’을 모토로 경기도 교육감선거에 뛰어든 김거성 후보는 5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공교육의 안전과 복지를 책임진다 △학교자치 실현을 위한 조직과 인사 등의 교육행정혁신 △교원 성장과 전문성 지원 등의 청사진을 밝혔다.

김 후보는 먼저 당선이 된다면 경기도교육청에서 가장 먼지 진행할 사업 및 행정에 대해 “성폭력, 학교폭력 등 학교 안전 등에 대한 걱정 없는 학교를 만들도록 하겠다”면서 “병설유치원과 초등 저학년에는 스쿨버스를 운영하고 등·하원 도우미를 배치하도록 하겠으며 학교나 교육지원청에 사회복지사를 배치해 학교에서의 돌봄과 사회적 지원을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학교자치 실현을 위한 조직과 인사 등의 교육행정혁신에 대해 김 후보는 “이는 학생 성장을 최우선 목적으로 하고 학교자치의 관점에서 교육청-교육지원청-학교의 조직 및 업무를 개편하고 학교 구성원과 지역 주민들이 전문성과 실력 등을 갖춘 인재들을 보다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인사시스템으로 개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후보에 따르면 조직효율화를 위해 학교자치의 관점에서 규제와 지침 등을 재평가하고 낡은 행정 체제를 효율적으로 개편해 조직을 효율화시키기 위한다는 계획이다.

또 종이 없는 학교 구축, 학교 카드 물품 구입 후 지출결의서의 일괄결재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복안이다.

김 후보는 “지난 해 갈등을 불러온 스쿨넷 사업과 같이 학교에서 입찰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사업 성격에 따라 본청 또는 지원청 차원의 일괄 입찰을 추진하겠다”며 “급여, 연말정산, 공공요금의 납부도 교육지원청 내지는 행정지원센터 등을 통한 일괄처리로 효율성을 제고하며 혁신 마일리지 도입으로 현장이 혁신의 주체로 나서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교원 성장과 전문성 지원에 대해 그는 “학생의 학업성취를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과 성장이 보장돼야 한다”고 내다보고 “초기 혁신교육 시절과 달리 교사연구년제 시행이 중단돼 아쉽다”면서 “교사연구년제 활성화, 교사의 성장지원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1정 연수의 개편과 연수비용 상향 조정 등을 통해 교원의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교사연구년제는 명목으로만 또는 교사 개개인의 성장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천 내용을 정리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마련해 활용하고 공교육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질적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교육감선거에서의 핵심 공약사항에 대해 김 후보는 “사립유치원 비리를 아이들을 위해 양심과 뚝심으로 물러서지 않았던 저의 뚝심공약 5가지”라면서 초 3~6학년, 영어 무상 방과후 교육 실시에 대해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단, 교사에게 의무적으로 역할을 부여하는 방식으로는 실행하지 않겠다”며 “교수자는 방과후 강사(희망자에 한해 외부 공모, 기존 경력자, 경력단절 여성 등의 인력풀 활용)가 하도록 하고 경우에 따라(예-농어촌 지역)은 정규교사의 희망에 따라 투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민간과 교육청·지자체가 공동으로 해 질 관리를 하겠다”고 말하고 “사회적 기업 신설, 협동조합 신설, 지자체 연계, 교육청 모델 운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해보고자 하며 경기도 31개 시·군구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접근하는 방식이 좋다고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부적격교원 교단 배제 및 강력한 교권 보호를 실시하겠다”며 “부적격 교원의 기준은 좀 더 신중히 검토해야겠지만 현재로서는 교단에 있어서는 안 되는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교원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여기에 “믿기지 않으시겠지만 기소돼 벌금형 이상을 받지 않은 이들 중에 온정주의적 징계에 의해 여전히 교단에 남아있는 이들이 있다”고 설명하고 “4대 비위인 성폭력, 성적조작, 금품향응수수, 학생에 대한 상습적이고 심각한 신체적 폭력성 문제 등이 있으며 또한 정신질환은 학교장에 의해 직권휴직을 해야 하나 그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에 실제로 직권휴직을 권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부 타 시·도교육청의 경우 정신질환자에 대해서 교육청이 ‘질환심의 위원회’를 열어 심각한 경우 직권 휴직, 직권 면직 등을 시행하고 있다”면서 “위원회 구성 시 교원단체나 변호사, 의사 등이 참여해 심사숙고해 판단을 하고 있어 불특정 다수를 문제 삼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이들이 인정할 만한 상황에 합리적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는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경기교육청도 법과 원칙, 제도 내에서 주어진 권한을 제대로 활용해 보겠다는 취지이고 이 제도로 인해 열심히 교육하는 교사들의 전문성을 보다 신뢰받고 인정받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김 후보의 설명이다.

아울러 초1~2 대상으로 방과후 전면 무상교육에 대해 그는 “초 1~2학년의 경우 많은 학부모들이 돌봄을 원하나 학교돌봄의 인원 제한으로 인해 충분한 돌봄의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다”고 짚고 “이를 보완하는 방안이기도 하고 학부모의 부담 경감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고 부연했다.

현재 전국교육청의 화두가 되고 있는 미래교육에 대해 그는 “AI 코딩교육 확대 및 판교 미래교육원을 설립 하겠으며 판교 테크노밸리와 연계해 경기도미래교육원을 설립해 실무경험을 쌓은 전문가를 학생들과 연결시키겠다”고 설명하고 “듬성듬성 이빨 빠진 듯 허술한 AI·코딩 교육을 체계화하고 선생님들의 교수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현재 경기교육청에 대해 김 후보는 “현재 임기중인 이재정 교육감은 혁신교육을 시작한 김상곤 교육감표 혁신교육의 계승과 발전을 언급하며 등장했고 이에 도민들과 교직원들에게 환영받았다”고 분석하고 “특히 학생 제안으로 실시된 최초의 교육정책인 9시 등교나, 도내 모든 학교에 야간자율학습을 폐지해 입시위주의 교육을 개선하는 정책, 마을교육공동체의 추진, 청소년 자치배움터인 몽실학교 모델 구현 등은 긍정적인 정책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 후보는 “안타깝게도 이재정 교육감 8년의 시기는 혁신의 계승과 심화 발전에 대한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고 평가한다”며 “혁신학교와 혁신교육지구는 양적으로는 확대됐지만 반면 질은 낮아져 일명 ‘무늬만 혁신학교’인 혁신학교가 양산돼 교육 주체들의 많은 기대를 받은 핵심 정책이라고 말하기 어려웠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특히 “교육의 본질인 교육과정에 집중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하고 “안타깝게도 교육과정 담당 부서는 타부서와의 협업이 어려웠고 혁신의 아이콘이었던 창의지성교육이나 배움중심수업 등 교육과정 담론과 정책은 학교현장에서 잊혀져가고 있다”며 “이재정 교육감은 핵심사업인 마을교육공동체, 꿈의학교, 꿈의대학 등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러한 사업들은 ‘넘나들며 배우기’의 가치를 구현할 수 있고 혁신교육지구사업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었다”고 말하고 “그러나 이는 확장성이 높고 취지가 좋은 사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쉽게도 교육과정과의 연계가 부족해 뚜렷한 성과가 무엇인가에 대한 많은 의문을 남겼으며 실제로 교육감 8년이 지난 시점에 학교현장의 혁신교육은 초기 혁신교육 도입 시절보다 약화됐거나 무너졌다고 평가된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 밖에 △교육지원청에 미래교육국을 신설 △공무원 자리 늘리기라는 비판 △누구를 위한 조직개편이었는가 하는 학교 현장의 의문과 비판 등을 지적하고 “이러한 평가 가운데 부정적 측면에 대해서는 안타까운 마음과 깊은 책임감을 통감한다”면서 “경기교육이 신뢰받고 있지 못한다고 여겨지는 이유 중 하나는, 초기의 혁신 마인드를 잃어가고 있는 것과 외부의 비판에 대해 겸허히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이제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하고 “특히 중앙정부의 기조가 달라지는 상황에서 경기교육의 위상은 다시 한 번 재점검·재도약해야 하는 시기”라고 덧붙이고 △현장에 대한 지원 강화 △관료적인 기관(정책)에 대한 재점검 △학교 및 교육주체에 대한 권한 위임 △불필요한 사업 폐지로 선택과 집중 강화 등등에 대해 지적했다.

또한 “경기교육은 교육부보다 더 영향이 크다”고 주장하고 “전국의 4분의 1의 학생 수와 5분의 1의 교사들이 있으며 경기교육이 바로서야 대한민국 교육이 바로 선다”면서 “저는 이 점을 꼭 기억해 의지를 다지고자 한다”고 천명했다.

김 후보는 또 “간혹 저에 대해 현장 경험이 없다고 지적하는 말들이 있다”면서도 “이미 많은 교육감이 교사경험 없이 교육감 직무를 수행해왔다”고 부연하고 “김상곤·이재정 교육감(경기), 김승환 교육감(전북), 조희연 교육감(서울) 등 교사 경험 없이 훌륭하게 교육감 직무를 수행하신 분들이며 저는 대학교수로서 오랜 기간 학생들을 가르쳐왔기 때문에 제가 가르치는 교사의 일을 해본 적인 없다는 말은 완전한 사실과는 다른 말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끝으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노력과 공정한 제도 마련을 위한 제도 개선에 앞장서는 역할을 했고 제도가 갖는 고질적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사립 유치원 연합회와의 대립각 속에서도 원칙과 소신을 앞세워 국민들의 지지를 받았다”고 덧붙이고 “이러한 노력들이 결과적으로 사립유치원 3법이 만들어 지는데 많은 부분 기여했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또한 “저는 민주주의, 원칙, 공정이라는 가치를 지키며 살아왔고 이런 과정이 쌓여서 대한민국 미래에 더욱 의미있는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라고 말씀드린다”면서 “저는 대학교수로서 오랜 기간 학생들을 가르쳐왔으며 교육 현장 경험이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경기교육감 후보로서 제가 해낼 수 있는 업무 능력 및 역량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저는 감사관 시절 경기교육청의 모든 민원과 문제의 중심에서 일 처리를 해왔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렇기 때문에 경기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 아주 자세한 부분들까지 파악하고 있으며 이는 경기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 그 누구보다 깊게 고민하고 오랜 기간 동안 해법을 찾고자 노력해왔음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고 “교육감은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도(시)민, 지자체, 유관기관 등 여러 주체들에 대해 두루 관심을 가져야하고 저는 이미 다양한 경험을 해왔기 때문에 각 주체들의 관점을 보다 능숙하게 이해할 수 있으며 이런 점이 교육감 직무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여기에 “교사를 경험한 사람만 교육감이나 장관을 해야 한다는 논리는 헌법의 원칙에 위배된다고 생각한다”고 역설하고 “교육감은 원칙과 근거에 의해 자격을 갖춘 사람이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자리”라면서 “저 김거성은 절대 교육과 무관하지 않은 삶을 살아왔으며 오히려 교육을 위해서 오랜 기간, 상당 부분 노력해왔고 부디 저 개인의 삶의 이력을 한번 더 바라봐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하며 인터뷰를 마무리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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