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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희연 교육감, “코로나 위기 극복에는 수석교사가 ‘따봉’”-[에듀뉴스]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데 수석교사의 역할이 매우 커
7일, 2022 조희연 교육감, 초등수석교사회 간담회 진행
김용민 기자  |  edu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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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2.03.07  10: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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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서울특별시 조희연 교육감은 지난해 11월 26일,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수업·평가나눔 한마당’이라는 주제로 중등수석교사회와의 온라인 간담회를 하고 7일 대면 및 비대면으로 초등수석교사회(회장 김남준)와의 간담회를 통해 “수석교사제도가 운영된 11년 간 ‘수업혁신’이라는 선구자의 길을 개척하시고 그 경험과 노하우를 동료교사들과 아낌없이 나누며 서울교육을 이끌어와 주신 것에 대해 이 자리를 빌려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교사에게 ‘수업’은 평생 가져야 할 책임과 동시에 자긍심의 근원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하고 “그러므로 수석교사는 수업 전문성을 높이는 것을 넘어 우리 초등교사들이 당당하게 서울교육의 중심에 설 수 있게 하는 든든한 지원군의 역할도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한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학교교육에 큰 어려움이 생겼고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수석교사의 역할이 매우 컸다고 들었다”면서 “코로나19로 매우 혼란한 시국에 지역교육청에 미담사례가 접수됐는데 학부모가 올린 ‘우리학교 선생님은 학생들과 함께 줌수업을 배우며 줌수업을 한다’는 내용이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학교에 확인을 해보니 원격수업을 어려워하고 두려워하는 교사를 위해 수석교사가 솔선수범해 원격수업을 먼저 공개하고 함께 원격수업의 방법을 고민하고 수업실행을 도왔다고 한다”며 “그 결과 학교는 학부모로부터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를 쌓을 수 있었고 그 바탕에는 수석교사를 중심으로 함께 연구하고 배우는 문화가 있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수석교사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마지막으로 한 가지 부탁드린다”고 말하고 “학교에서 교장과 교감은 관리자로 인식되는 반면 수석교사는 동료교사이자 멘토로서 교사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위치에 있다”면서 “수석교사님들 학교에서 동료교사들과 함께 연구하고 배우는 문화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주시길 부탁드이며 저는 교사의 자발적인 연구문화가 학교를, 교사를, 궁극적으로 우리 학생들을 살리는 교육의 토대가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조 교육감은 끝으로 “오늘 간담회는 수석교사제의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학생 한 명 한 명이 빛나는 서울교육을 위해 함께 논의하는 귀한 자리가 될 것 같다”고 부연하고 “좋은 의견 귀담아 듣겠다”고 다짐했다.

김남준 회장은 코로나 양성판정으로 인해 줌으로 “수업혁신 활성화와 수석교사제 운영 등 서울교육을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주신 조희연 교육감님을 비롯해 교육청 관계자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그 동안 초등수석교사들은 현장에서 수업 혁신을 통해 수업 나눔 문화를 확산하고 꿈잼, 꿈실, 교원학습공동체 등 서울교육청 주요 정책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고 전했다.

이어 “이러한 수석교사들의 노력과 헌신에도 아직 수석교사제가 제대로 안착되지 못한 것이 현실”이라고 짚고 “오늘 간담회를 통해 수석교사가 현장에서 교육의 한 축으로 신명나게 수업혁신을 선도할 수 있도록 교육감님께서 많이 살펴봐 주시고 힘을 실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초등수석교사외에 따르면 이날 간담회의 목적은 △교사의 수업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한 조력 및 촉진자로서의 책무성 고취 △교사의 수업·평가 전문 역량 제고를 위한 중간 리더 육성 △교육감-초등수석교사 간담회를 통한 수업 혁신 리더로서의 역할 강화 등이다.

또 간담회 안건은 △수석교사제 운영 성과 △수업혁신 활성화를 위한 교육적 제언 △수석교사제 운영 관련 요청사항 등이다.

지난해 초등수석교사 교육지원 활동 현황은 교사의 수업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한 조력 및 촉진자로서의 책무성 고취 △장학지원 및 수업 동아리 등 수업 컨설팅을 통한 수업 방법 개선 △수석교사 연찬을 통한 단위학교 교육력 극대화 등이다.

또한 초등수석교사 학술심포지엄을 통해 △학술 심포지엄을 통한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 대비 및 안정적인 운영 지원 △학생중심 수업 구현을 통한 학생 맞춤형 교육 현장 구현 2021 초등 교육과정 재구성 도움 자료 개발 △학년군별 초등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도움 자료 개발 등이며 △초3~6 협력적 창의지성·감성 교육과정 및 초1~2 안성맞춤 교육과정 지원 △꿈실 및 꿈잼 자문단 및 각 지역청 지원단으로서의 역할 △학생참여선택활동 및 프로젝트 수업으로의 전환, 학생의 능동적 배움에 △대한 신뢰 및 교육과정 재구성 운영 능력을 높임 △2021 꿈실 온라인 공감 콘서트 등을 진행했다.

아울러 서울 인성교육 실천 및 지원을 위해 △체험적, 지속적 추진과 실천적 역량이 필요 서울인성교육 영역 및 과제 (3영역 7과제 20세부과제) 중 인성 친화적인 학교 영역 13가지 세부과제에 깊이 관여 △학교내·학교간 교원학습공동체 지원 △11개 교육지원청별 교육정책 활성화를 위한 수석교사의 핵심 지원 사업을 진행했다.

수석교사의 역할 증대를 통한 교사의 교육 역량 제고 방안으로 △서울초등수석교사 학술심포지엄 지원 확대를 통해 코로나 19로 인해 각종 행사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2022개정 교육과정을 대비해 ‘개념 기반 교수·학습의 설계와 적용의 실제’라는 주제로 서울초등교사 221명이 참여하는 값진 성과를 이뤘다.

또 집단 지성 나눔을 통한 수업과 평가 혁신 및 장학지원 역량 제고를 위한 초등수석교사 학술심포지엄이 지속적으로 잘 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청 차원이 꾸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피력했다.

수업혁신 추구를 위한 수석교사의 적극적 활용을 위해 교육과정 재구성 도움자료 개발, 함께 성장 프로젝트, 꿈실·꿈잼 지원단 활동을 통한 수업혁신 등의 운영성과를 올렸다.

서울수석교사회는 “수석교사가 허브가 된 수업공동체 활동 강화를 통해 미래교육 구현 및 수업혁신 도모하고 교사의 수업혁신 역량 제고를 위한 수석교사의 멘토링 활동 강화 필요하다”고 짚었다.

서울수석교사회는 수석교사제 운영 관련 요청 사항으로 △수석교사 관련 법령에 근거한 정원 및 지위 확보 △서울초등교육 안착을 위한 수석교사의 적정 인원 보장 △정년퇴직, 명예퇴직 등으로 감소하는 수석교사 수를 사전에 파악하여 적정 수의 선발 인원 확보 △수석교사가 원활한 직무 수행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정원 확보 필요 △서울교육청의 관련 문건에서 수석교사의 직급 체계가 정확히 명시돼 있는지 전체적인 점검이 필요(초등 교원 정원표 등) △수석교사제의 바람직한 정착을 위한 제반 여건 지원 △수석교사제의 바람직한 정착을 위한 적극적인 홍보 △교육청 차원 수석교사 활동 및 지원 예산 확보 △교육감 간담회 정례화를 통한 수석교사제 정착 지원 등의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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