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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냉정초, “한 명의 아이도 포기 하지 않아요”-[에듀뉴스]코로나시대 학력격차 해소 성공적인 실천 사례로 화제
김용민 기자  |  edu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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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2.01.07  09:2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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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경기도 원종초등학교 박순덕 수석교사에 따르면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한 비대면 수업, 블렌디드 러닝 등이 시행되며 기초 학습 부진과 학력 격차 문제가 교육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교육부에서도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력 저하와 기초학습 부진 해소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기초학력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행복 추구, 개인의 자아실현 및 인간으로서의 성장 및 발전을 목적으로 학습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기본적인 학습 역량이다.

   

또한 기초학력은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언론의 자유, 직업선택의 자유, 선거권, 납세의 의무 등 다른 기본권과 의무를 이행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역량으로써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기초학력은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이다. 기초 학력과 문해력이 초등교육에서 부진으로 누적되면 심각한 삶의 저하로 연결될 수 있으며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도 뒤질 수 있다.

기초학습 부진은 기초 문해력으로 직결되어 심각한 학습 결손을 초래하는 결과를 낳는다. 기초 문해력은 의사소통 능력뿐 아니라 교과 학습, 평생 학습자로서의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이런 중요한 기초 학력은 초등학교때 해결 해 주어야 한다.

경기 시흥시에 위치한 냉정초등학교(교장 정순식)에서는 기초 학력 부진아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여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으로 모범이 되고 있어 화제다.

냉정초등학교에서는 2021년 3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학생 124명(20.8%)을 대상으로‘학력보다 학습력의 회복’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온 학교’를 운영했다.

이번 ‘온 학교’운영은 기초학력 미달의 책임을 담임교사 혹은 담당교사에게만 전가하지 않고 지역사회 및 학교의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해 기초학습 부진학생에게 맞춤형 교육서비스를 제공해보자는 취지에서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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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상주
냉정초 최고예요 ~
(2022-01-07 13:2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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