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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혜 부총리, “교육정책도 쉬지 않고 혁신해나가야 합니다”-[에듀뉴스]교육부, 8일 제1차 교육회복 지원위원회 회의 개최
이수현 기자  |  edu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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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1.09.08  16:5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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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제1차 교육회복지원위원회 회의’를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는 7월 29일에 발표한 ‘교육회복 종합방안’ 기본계획에 따른 후속조치로, 교육회복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고려해 김부겸 국무총리가 함께 참석했다.

   
   

교육회복지원위원회는 공동위원장인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최교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을 중심으로 시도교육청 및 기초지자체 대표, 교육·심리·정서 분야 전문가, 현장 교원, 학부모 등 총 20명으로 구성했다.

앞으로 모든 학생의 교육회복과 더 나은 미래교육으로의 도약을 위해 전문가 관점에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등 유아, 초‧중등 분야 국가단위 교육회복을 지원할 예정이다.

제1차 회의에서는 교육회복 종합방안의 주요과제별 추진현황과 전국 시도교육청의 추진계획, 특색사례 등을 공유하고, 지방자치단체 협력 등 학교현장의 교육회복 추진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우리 아이들이 코로나19로 입은 상처를 하루빨리 치유하는 것은 국가적인 과제이며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의견은 이 상처를 치유함과 동시에 더 나은 교육으로 도약하기 위한 튼튼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면서 “정부는 학습결손과 사회성 저하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2학기에는 방역상황이 다소 어렵더라도 반드시 등교수업을 확대하고 학교 방역 강화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강연 내용 중 메타버스가 미래세대 아이들보다도 중장년층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부분이 특히 인상적이었다”면서 “메타버스는 최근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주제인데 교육분야에서도 한발 앞서 활용방안을 고민하며 구체적인 논의를 진전시켜 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교육부는 지난 7월에 코로나로 인한 학생들의 결손을 극복하고 더 나은 교육으로 도약하기 위한 ‘교육회복 종합방안’을 발표했다”고 설명하고 “9월부터는 전국적으로 전면등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인한 어려움이 있지만 등교수업이 교육회복의 중요한 대안이라고 생각하면서 철저한 방역과 등교를 병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오늘 관계기관이 함께 모인 자리를 통해 학습, 심리, 정서 등 학생들의 다양한 결손을 회복하기 위한 방안들을 상호 공유하면서 소통과 협력을 이어가고자 한다”며 “교육회복 정책이 현장에 뿌리내리기 위한 협업체계로서 오늘 오후에는 국무총리님과 교육감님들을 모시고 교육회복지원위원회 1차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교육회복은 단순히 교육분야만의 과제가 아니라 전 정부 차원에서 협력하여 추진해야하는 일”이라고 전하고 “한 아이를 키우는 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처럼 등교를 확대하고 교육회복을 실현하려면 전국민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나아가, 교육회복 정책들을 정교하게 고도화해 나가기 위한 협업체계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이를 위해, 오늘 참석해 주신 교육 관계기관장 분들게 국가적인 교육회복프로젝트에 동참해 주시기를 요청드린다”고 당부하고 “이미 각 기관에서 교육회복의 취지와 일맥상통하는 다양한 연구와 사업들을 추진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객관적인 연구를 통해 교육회복 정책의 성과를 정확하게 분석해주시고 보완점도 제시해 주시기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부총리는 “또한, 코로나로 인해 우리 학생들에게 나타난 결손의 원인을 보다 과학적으로 살펴봐 주시고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제안해 주시면 교육회복을 이루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교육회복이 현재 코로나19 상황에서 우리 학생들에게 공교육이 마땅히 보장해야 하는 기본적인 책임의 영역이라면 두 번째 과제인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은 학생들에게 더 풍부한 교육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도전의 영역”이라고 말했다.

또한 “오늘 발제자이신 이승환팀장님께서 짚어 주셨듯이 사람은 읽거나 들은 것에 대해서는 불과 10%, 20%를 기억하지만 실제 경험한 것은 90%를 기억할 수 있다고 한다”면서 “이러한 기억과 관련된 연구들로부터 메타버스의 중요한 활용 가치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하고 “증강현실을 통한 의료 실습, 가상으로 만들어진 전시관에서의 미술 수업, 아바타를 이용한 역사적 인물 체험 등은 단지 수업을 흥미롭게 만드는 수준을 넘어서서 학생들의 배움을 심화하고 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일부 전문가들은 메타버스의 부작용을 지적하기도 하며 하지만 우리가 지금부터 메타버스를 교육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우려되는 부분은 사전에 대비한다면 부작용은 최소화하고 교육적 효과는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지난번 회의에서 분기마다 기관장님들과 함께 우리나라 교육이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설명하고 “계속해서 그 약속을 지켜나가면서 본 협의회가 새로운 교육주제를 학습하고 상호 공유할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낯선 개념이었던 빅데이터와 AI가 어느새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됐다”면서 “기술 발전의 속도를 따라 사회도 빠르게 변화하며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사회는 지금보다 훨씬 더 새롭고, 다양한 모습일 것”이라고 말하고 “아이들이 교육을 통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교육정책도 쉬지 않고 혁신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교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 종특별자치시교육감)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는 지난 79회 총회에서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회복을 전국 17개 교육청이 공동 추진하기로 결의했다”며 “2021년 하반기 추가경정예산 등을 통해 총 5조 981억 원 가량의 예산을 투입하는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시도교육청 교육회복 추진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모든 아이들의 교육회복과 더 나은 미래교육으로 도약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에 총 5조 3천 619억원 이상을 교육회복 지원 등에 사용할 예정이다.

17개 교육청은 2021년 하반기 추가경정예산 등으로 확보한 예산 총 5조 981억원 가량을 투입해 교육회복 및 미래교육 학습환경 구축을 위해 집중 지원한다.

△학습격차 해소 및 심리·정서 지원, 과밀학급 해소 등에 1조 5천871억원 △학교방역 및 돌봄지원 등 교육안전망 구축을 위해 8천93억원 △미래교육환경 기반 조성에 2조 7천17억 원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모든 학생의 학습결손 해소와 몸과 마음의 건강 회복을 최우선으로 하고, 도움이 필요한 학생에게 더 촘촘하고 세심한 지원과 미래교육을 위한 교육여건 전반 개선에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
시도별 수석교사, 고교 진로진학 지도 경험이 풍부한 교사(약 3천명, 2021.9월 초 기준)들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1:1 맞춤형 학습 상담 등을 실시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 및 학업 자신감 회복을 지원한다.

기초학력 보장 체제 구축 및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지원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2021.8.30.)한 ‘기초학력보장법’의 주요내용을 안내하고, ‘기초학력 3단계 안전망’ 강화 등 학습결손 완화를 위한 체계적 지원 체제 구축을 위해 2022년 2월까지 ‘기초학력보장법 시행령’을 제정할 계획이다.

2022년 9월부터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도입해 희망하는 학교가 원하는 시기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비인지적 영역의 평가 항목을 확대해 개별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한다.
심리·정서, 사회성, 건강 등 지원

시도교육청별 전문상담 및 초·중등교원 등으로 구성된 자료개발 전담팀(TF) 운영을 통해 지역별 여건에 맞는 상담프로그램을 개발·보급(프로그램 시범 운영, 활용연수 등)하고, 학교·학급단위 자율적 심리지원을 돕는다.

또한 학생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업무를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전담기관(중앙·지역센터 총 18개) 이외 별도 학생 건강지원 전문기관을 설립·운영(‘22년~)하여 신체·정신건강 관리로 확대 강화한다.

학급당 28명 이상의 과밀학급 적극 해소
2021년 2학기에 우선적으로 1천155개교의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학급증설(교실 전환, 임대형 이동식 학교 건물(모듈러교사), 증축 등)을 적극 추진하고 학교 신·증설과 관련한 교부금 교부기준 상향 및 재정투자사업 심사규칙·지침 개정(9.7.) 등 과밀학급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 등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2021년 9월부터 ‘교육부-시도교육청 공동추진단’을 구성하고 중장기 정책방향 수립과 현황점검, 제도개선 등을 진행한다.

교육회복 관련 논의
교육회복 관련 논의는 코로나19 관련 국내외 교육적 대응 정책 등을 살펴보고 학습결손 등 해결을 통한 이전 단계로 회복하는 수준을 넘어 미래지향적 교육통합 정책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교육결손 해소에 필요한 장소 협조, 청소년 자치활동 사업과 연계 등 지방자치단체 협조체계 구축 등을 통해 틈새 없는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 등이 제안됐다.

교육회복지원위원회에 참여한 구성원들은 이번 제1차 회의를 통해 모든 학생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교육회복 정책이 성공하려면 국회 및 정부기관, 교육 및 연구기관, 학교현장 모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다음 교육회복지원위원회 회의는 올해 말경 개최할 예정이며 그간의 교육회복 추진 경과 및 성과 등을 평가하고, 내년도 추진계획에 따른 과제 발굴, 정책 제안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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