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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면과 비대면의 불안정 상황 속에 학교에 맞는 지도 자료 개발을 모색하는 수석교사들-[에듀뉴스]지난 7일, 온라인 ‘제1회 경기도·서울 유초·등 수석교사회 연합 학술 세미나’개최
이수현 기자  |  edu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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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1.07.09  15: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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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서울 초등수석교사회(회장 이진희) 와 경기 유·초등수석교사회(회장 박순덕)가 지난 7일 ‘기초학력 부진 학생지도, 2022 개정 교육과정 추진 방향’을 주제로 ‘제1회 연합학술세미나’를 영상회의로 개최했다.

시·도 수석교사 간 교류를 통해 교수·학습과 평가에 전문성을 함양하고 초등교육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세미나는 전국의 교장, 연구사, 교사 등과 함께 약 150여명의 수석교사가 참여한 가운데 ‘줌’을 통해 화상으로 진행됐다.

   

박순덕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는 수석교사가 법제화 된 지 10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 그동안 우리 수석들의 역량도 해를 더해간 만큼 더 발전됐으며 오직 교육에 대한 뜨거운 열정으로 기꺼이 동참해 주시는 경기 수석선생님과 서울수석선생님께 감사의 말을 전했다”고 서두를 열었다.

이어 “그리고 우리 수석교사들은 힘든 코로나 상황에서도 앞장서서 대면·온라인·블렌디드 수업 등으로 학력 격차를 줄이며 수준높은 수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우리가 하고 있는 이러한 다양한 노력들이 교육을 변화시키는 첫걸음이 되고 이러한 여러 가지 시도들이 쌓여 교육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진희 회장은 “이런 학술세미나가 지속가능하게 계속적으로 이어져 우리 수석들의 역량이 한층 더 제고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부 주제 발표는 조호제(서울 잠실초) 수석이 좌장을 맡고 진행해 나갔다.

주제 발표로 권영석 수석교사(경기안산해솔초)는 ‘뇌-학습 원리 기반 성장이 일어나는 영어수업’을 발표했다.

발표자는 초등학교 영어 학습에서 학습자간의 수준 차이를 지적하면서 영어과 학습 부진 문제의 가장 큰 원인으로 읽기 능력 부족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뇌-학습 원리에 기반을 둔 단계별 영어 기초 학습 지도 자료와 지도 방법을 개발 적용하여 읽기 능력 향상 및 학습 부진 문제를 해결하자고 주장했다.

토론을 맡은 박효임(서울 숭신초)수석교사는 “대면 비대면이 혼재하는 불안정한 상황에서 부진학생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소 성취기준을 마련해 학교급에 맞는 지도 자료 개발, 컴퓨터, 모바일 교수 학습 지원 플렛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정윤 수석교사(서울남성초)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 배경과 추진 계획의 방향’을 발표했다. 김 수석교사는 “뉴노멀 시대, 4차 산업 혁명 등으로 일컬어지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이에 적절한 대응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한 교육과정의 개정은 총론과 각론의 조화로운 연계,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위한 철저한 연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여건 조성 등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토론을 맡은 이보경(경기 오마초)수석교사는 “미래교육에 걸맞는 교육과정도 중요하지만 미래사회을 살아갈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육과정으로 개정 될 수 있도록 교원의 전문적 역량강화가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로 인해 원격 화상 회의로 진행했지만 경기도·서울의 수석교사 및 교사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성황리에 마쳤다.

앞으로 두 지역의 유·초등 수석교사회는 교수·학습과 평가를 포함하여 교육 전반에 대한 광범위한 주제 학술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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