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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으로만 하는 ‘통일교육’이 아니라 눈에 보이는 교육이 돼야-[에듀뉴스]서울 한양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김효진 학생기자
김효진 학생기자  |  hyojin07070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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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1.02.01  09:5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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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대통령은 신년기자회견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만나자면 언제 어디서든 만났으면 한다”고 밝힌 가운데 본지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통일교육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고 학생들이 통일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를 취재할 것을 지시 내렸으며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김효진 학생기자가 보내온 내용이다-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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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김효진 학생기자] 필자는 5명의 친구들에게 통일이 필요한지에 대해 물어봤을 때 2명을 필요하다고 답을 했고 3명은 필요가 없다는 식으로 말을 했다.

필요하다고 답한 2명의 친구들의 의견은 다른 나라와는 교류도 맺고 놀러도 다니고 서로의 문화에 대해서 교류하면서 이해해주는데 우리와 한민족인 나라를 등지고 있으면 안 된다는 의견과 세계적인 이슈로 보았을 때 우리나라는 한 나라이기 때문에 두 나라로 언제까지 있어야 하는지에 대해 불만을 토로 했다.

하지만 3명의 친구들은 언어적으로도 국제사회적으로도 두 나라는 이미 성향도 다르고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서 통일이 돼도 우리한테 좋을게 없다는 식으로 답을 했다.

우리학교의 통일교육은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동영상으로만 진행되고 있다. 그 동영상을 보고 우리가 느낀점을 감상해 작성하는 보고서 형식으로 돼있기 때문에 동영상을 집중적으로 보지만 통일에 대한 깊은 생각을 가지고 참여하지는 않는다.

친구들의 의견 중에서는 그냥 동영상이 아니라 왜 어떻게 이런 상황이 됐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신의 생각들도 작성하는 것도 좋지만 학교 자체에서 통일에 관심을 가지면서 생기부에 대회형식으로 주체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애들이 생활기록부를 채울 목적이여도 통일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환경자체를 만들어줬으면 하는 의견이 있었다.

필자도 우리나라가 통일이 돼야 한다고 당연하게 생각하지만 통일이 된다고 생각해보면 많은 보편적인 문제점들이 들어날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불안함이 먼저 앞선다.

하지만 우리나라를 옛날처럼 바꿔 놓아야 한다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어린아이들에게 통일교육을 더욱 열심히 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통일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그러한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서라도 통일교육을 동영상 시청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접하거나 어딜 가든 통일이 긍정적인 것이라는 것을 눈에 보일 수 있도록 표시를 해놔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지 우리가 통일에 대해 한발짝 더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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