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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교조, “등교개학으로 ‘학교 문 여닫기’만 반복하고 있는 교육당국”-[에듀뉴스]등교개학은 책임 방기하고 교사들에게 책임 떠넘기는 모양새
획일적 통제 강화하는 방향은 문제 해결의 답이 될 수 없어
학급당 학생수 감축 등 감염병 대응 가능한 교육환경 조성 필요
이수현 기자  |  lsh@edu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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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9.15  17:2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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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15일,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교육감협)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로 완화됨에 따른 유·초·중·고등학교 학사 운영 방안’과 ‘원격수업 질 제고 및 교사-학생 간 소통 강화 방안’을 발표한 것에 대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획일적 통제 강화하는 방향은 문제 해결의 답이 될 수 없어 △교육당국 책임 방기하고 교사들에게 책임 돌리는 모양새 △원격수업 장기화로 인한 교육 불평등 심화, 사회성 교육 결핍 심각 △학급당 학생수 감축 등 감염병 대응 가능한 교육환경 조성이 근본 대책 등의 입장을 내놨다.

   

전교조는 먼저 “원격수업이 장기화되면서 다양한 문제가 표면화되고 있다”면서 “코로나 상황의 원격수업은 그 자체가 가진 특성 때문에 한계를 노정하고 있으며 원격수업 자체가 가진 한계를 원격수업 보완책으로 극복할 수 없다”고 전하고 “쌍방향 소통의 강화가 일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그 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고 짚었다.

이어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을 통해 등교수업 가능하도록 하는 본질적 처방을 더이상 회피해서는 안 된다”며 “그러나 교육당국은 이러한 책임은 방기한 채 교사들에게 책임을 돌리는 모양새”라고 지적하고 “현재 등교수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나타나는 계층에 따른 교육 불평등, 사회성 교육 결핍, 각종 정서적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코로나 확산 이후 7개월이 돼가는 동안 교육 당국은 근본적인 해결책보다는 ‘학교 문 여닫기’만 반복하고 있다”고 에돌리고 “코로나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이 근본 대책이라는 현장의 목소리를 대체 언제까지 외면할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교육당국은 일률적으로 지침이 필요한 부분과 학교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할 일을 구분해야 한다”고 충고하고 “교육 활동의 경우 자율성을 보장할 때 그 교육적 효과를 최대치로 이끌어 낼 수 있다”며 “이미 교사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학생·학부모와 실시간 소통하고 있다”고 훈계했다.

여기에 “수업 시간 역시 학교급, 과목별 특성을 반영해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그러한 점에서 오늘 발표된 기계적인 접근 방안의 실효성에 의문이 든다”면서 “이러한 지침이 구체화돼 학교현장에 적용됐을 때 학교의 자발성을 이끌어 내기보다 관료주의적 통제가 한층 강화될 우려가 있으며 또 전국의 모든 학교가 실시간 쌍방향 조·종례(수업)등을 할 수 있는 조건이 구비돼 있지 않다는 것도 문제”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전교조는 “전교조는 코로나 초기부터 현장 교사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 이 난국을 돌파하는 중요한 열쇠임을 강조해왔다”면서 “코로나 위기 속에서 가장 적절하게 대처한 학교는 혁신학교를 필두로 한 학교 민주주의가 보장된 학교들이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고 선을 긋고 “교사의 전문성을 보장하지 않고 획일적 통제를 강화하는 방향은 문제 해결의 답이 될 수 없다”고 짚었다.

또한 “전교조는 코로나 초기부터 지금까지 교실에서, 인터넷 공간에서, 가능한 모든 방법을 통해 아이들을 만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강조하고 “우리는 앞으로도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가며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도 결코 멈출 수 없는 교육 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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