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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2학기 학사운영 관련 등교·원격 수업 기준 발표-[에듀뉴스]수도권·광주교육청, 2학기 등교인원 제한 2/3로 완화
오기선 기자  |  yongmin@edu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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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7.31  14:3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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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교육부(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는 2020학년도 2학기를 대비한 학사운영 관련 등교·원격 수업 기준 등 학교밀집도 시행방안을 31일 발표했다.

교육부는 2학기 교육과정(수업), 평가·기록 방안 및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2020학년도 2학기 종합 학사운영 방안’을 마련해 8월 초에 안내할 예정이며 이에 앞서 등교·원격 수업 기준 등 학사운영 방안을 사전에 안내함으로써 교육청과 학교가 여름방학 중에 2학기 학사운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방학 중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학습지원과 안전한 여름방학을 위한 생활 수칙도 안내해 학생들이 하계방학 중 학습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2학기 원격·등교 수업 기준 등 학사운영 기본방안은 그간 시도교육청과 단위학교는 코로나19 상황에 예방적·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격일(주)등교, 분반제 운영 등 시도별·여건을 고려해 다양한 학사운영방식을 채택해왔다.

특히 지역감염 확산이 우려됐던 수도권과 광주광역시의 경우 학생의 안전을 위해 강화된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시행해 학교 내 감염증 확산을 예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교육부는 2학기에도 학교 내 감염증 확산을 방지하면서 안전한 학교 조성을 위한 명확한 기준과 원칙을 마련해 교육현장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감염증 확산 상황에 따라 시·도교육청과 단위 학교에서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정부차원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을 준용해 단계별 등교·원격수업의 방식, 학교 내 밀집도 수준을 결정하고 단계별 전환은 교육부·시도교육청·방역당국이 협의해 결정한다.

현재와 같이 감염병 위기단계가 1단계를 유지한다면 2학기에서도 학교의 밀집도를 2/3 이내에서 유지하도록 권장할 계획이다.

고3을 포함한 학년별 세부적인 등교방안은 지역 여건과 학교급 특성, 학생·학부모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시·도교육청과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하되 수업·학습의 효과성과 방역 여건을 고려해 격일 등교보다는 연속 또는 격주 등교를 권장한다.

대면·등교 수업 확대와 관련한 현장의 요구 등을 고려해 학교 자율성을 강화하되 2학기 감염병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방역당국과 지속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유치원의 유아·놀이중심의 교육과정 운영과 유치원과 초등 저학년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대면 등교·등원수업 확대와 관련해 학교의 자율성을 강화한다.

또한 오전·오후반, 분반 등을 통해 학교가 자율적이고 다양한 수업방식으로 대면 등교수업을 운영하도록 밀집도 적용 기준을 완화하고 기초학력 지원 등에 한해 밀집도 대상에서 제외키로 했다.

코로나19 감염병 상황이 악화될 경우, 정부(중대본)의 사회적 거리두기 2·3단계 기준과 조치내용을 참고하여 밀집도 최소화 조치(2단계), 원격수업 전환(3단계) 등도 선제적으로 조치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교내 확진자 발생, 지역 감염 확산 등 긴급 상황 시 학교·지역에서 원격수업으로 전환을 희망할 경우 기존에 안내된 ‘등교수업일 조정 매뉴얼’에 따라 조치할 것을 다시 한 번 안내했다.

한편 교육부는 시·도교육청, 교원단체 등 학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질병관리본부 등 방역당국과 협의를 거쳐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과 광주지역의 강화된 밀집도 최소화 조치는 원래 계획대로 1학기까지만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수도권과 광주지역 학교의 경우 2학기 학사운영 계획 마련 시, 1단계(밀집도 2/3)에 준해 수립하되 교내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취약사항을 보완할 수 있도록 개학 첫 주는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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