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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교육력을 위해 적극 참여하는 광주 수석교사들-[에듀뉴스]광주교육력 활성화 정책에 대부분의 수석교사들이 다양한 역할을 수행
이수현 기자  |  lsh@edu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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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7.20  11:3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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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송미나 수석교사(대반초, 광주초등수석교사회장)는 광주교육력 제고를 위해 송 수석교사뿐만 아니라 많은 수석교사들이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송 수석교사는 “대표적인 지원활동으로는 2020광주교육의 ‘스스로 익히고 함께 찾는 배움중심교육 강화’ 활성화 정책에 대부분의 수석교사들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송 수석교사는 특히 “수업과 평가 정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소통과 협력의 배움중심수업과 공정한 학생 평가’ 사업은 수석교사들의 교수학습 전문성 나눔과 참여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영역이다 보니 배움과 성장 중심의 교사 문화 활성화를 통한 질 개선 중심의 수업 정책에서는 거의 모든 수석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번 코로나 19로 진행되고 있는 온라인 개학 상황에서도 수석교사들은 본연의 직무를 성실하게 수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각 교과의 전문성을 살려 원격수업에 필요한 질 좋은 콘텐츠를 개발과 제공을 통해 공교육의 질 보장은 물론 바람직한 원격수업의 방향까지도 제시해 주는 역할들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송 수석교사는 이러한 수석교사 지원 활동들은 교단의 수업 연구 풍토 조성을 통한 광주교육력 제고 뿐만 아니라 또 다른 가치가 숨겨져 있다고 귀띔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교수연구 지원활동이 주요 직무인 수석교사제도는 교사를 기존의 관리 행정업무로서의 자아실현 방법이 아닌 교원 본연의 업무인 교수연구업무로 자아실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현재 가장 선진화된 미래형 교원의 자격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제도가 서서히 안착이 돼가면서 수석교사로 자아실현 하고자 준비하고 있는 교사들도 꾸준히 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송 수석교사는 또 “광주교육청 차원에서도 현장의 이러한 분위기를 놓치지 않고 수석교사 선발 정책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수석교사가 되고자 하는 현장 교사들에게는 그에 걸맞는 적절한 기회가 제공돼야 할 것”이면서 “교사들이 교원 본연의 업무인 교수연구활동으로 자아실현 하고자 노력하는 과정 그 자체가 바로 광주교육력 제고와도 일체화되는 일”이라고 밝히면서 “교원의 자아실현 방법을 전문성 신장과 역할 중심으로 보는 교단의 체질개선을 위해 수석교사 선발 확대는 선택이 아닌 필수정책으로서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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