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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수석교사들 신종코로나에도 학생들에게 먼저 온 미래교육으로 불공정 예방 나서-[에듀뉴스]‘다시, 수업!’으로 2020년 빛고을 광주수석교사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이수현 기자  |  lsh@edu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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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2.13  09:2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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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은 지난 10~11일 1박 2일 일정으로 2020 광주초·중등수석교사 역량강화 워크숍을 전라남도 쏠비치 진도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이 번 연수는 지능정보시대를 맞아 학습과 연구라는 학교 본연의 문화를 회복하고 단위학교에서의 바람직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한 지원 활동으로 수석교사 역량강화 차원에서 이루어졌다”고 전했다.

또한 “이미 현장 교육을 주도하고 있는 수석교사들의 역량을 서로 나누는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학생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행복한 삶 중심의 교육을 이루기 위한 광주교육의 철학’을 구현하기 위한 취지로 개최됐다”고 덧붙였다.

   

이 번 워크숍 강사로 나선 서울 송파초 조호제 수석교사는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수업 설계 및 평가’라는 주제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을 평가하기 위한 과제는 학교 내에서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학교 밖 세계에서 부딪힐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말하며 “과업의 특성에 따른 평가 방법의 연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수석교사는 목표, 평가, 학습의 일관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교사의 역할 수행은 수석교사의 연구와 공유 활동을 통해 더욱 구체적이고 의미 있는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하며 수석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피력했다.

분임 토의 시간을 활용해 수석교사 네트워크 활동을 공유한 광주초등수석교사회(회장 송미나)는 활동 보고를 통해 “2020년 광주초등수석교사회 슬로건으로는 ‘다시, 수업!’, 이라는 의미 있는 주제가 정해졌다”고 발표하고 “이는 그동안의 산업사회의 교육체제에 길들여진 폐쇄적이고 수동적인 관리 중심의 교단 문화를 미래의 지능정보사회에 발맞추어 스스로 학습하는 교사 전문성 신장 문화로 활성화시키겠다는 광주수석교사회의 비젼이 포함돼 있는 구호”라고 설명했다.

송미나 회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지능정보시대에서 앞으로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학습능력은 인권과도 같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될 것이므로 무엇보다도 교사는 학생이 학습 자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사 스스로가 자신의 가르침 전문성 신장에 대해 그 어느 때 보다도 높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교사가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이를 소홀히 한 채 학습하는 능력을 길러주지 않게 된다면 앞으로는 그것 자체가 교육의 가장 큰 불공정의 요인이 될 것”이라고 역설 하면서 “현재 교단의 융복합적인 문제의 심각성은 요즈음 활성화 되고 있는 교사 전문성의 하향평준화 문화와도 결코 무관하지 않음을 알아차릴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러므로 동료와 함께하는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을 통해 수업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교사들의 의도성 있는 노력 자체는 다가오는 지능정보사회를 살아 갈 학생들에게 먼저 온 미래교육의 불공정을 미리 예방하고 해소해주는 의미 있는 교육활동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음을 알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광주초등수석교사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일신초 김미란 수석교사는 “‘다시 수업!’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학기 중 실시하는 수석교사 직무연수, 수석교사의 수업연구를 통해 모의수업, 수업자중심의 수업대화 나누기 등 교사들이 수업 장면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으로 현장 교사와 함께 실천하고 나누기등을 계획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교사들이 희망하는 교과, 주제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수석교사의 수업연구 및 나눔 활동에 반영하고 이러한 모든 활동들이 교사들과 일상적, 주기적으로 공유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워크숍에 참여한 하백초 기명숙 수석교사는 “수석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나눔 활동은 교사들로 하여금 수업의 질적 성장이라는 성공적 경험을 지속적으로 갖게 함으로써 가르침과 배움이라는 교육의 가치를 회복하는 것은 물론 학습을 통한 변화와 성장이라는 교단 고유의 안정적 즐거움이 있는 수업 문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이 번 워크숍 참석이 보람되고 의미가 있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행사를 추진한 광주교육청 초등교육과 지홍대 장학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려 문제로 워크숍 추진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워크숍이 되도록 자발성과 공동체성을 발휘해 워크숍에 참여해준 수석교사들에게 감사하다”면서 “학교의 수업 문화가 기존의 형식적이고 평가적인 수업 나눔 문화에서 벗어나 수업의 실질적 공유를 통한 동반 성장의 공동체적인 학교 문화로 탈바꿈 하는데 이 번 워크숍이 유의미한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지 장학사는 “올해 광주수석교사회의 전문적학습공동체가 펼치는 ‘다시, 수업!’ 활동이 ‘교사들의 수업 자신감 회복을 돕고 결국에는 그 에너지가 행복한 학생을 키우는 빛고을 광주 교육으로까지 힘차게 나아가기를 기대 한다”고 전고 “올 한해도 수석교사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교육청 차원에서의 적극적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수석교사회는 “힘든 상황에서도 수석교사 역량강화를 위해 이 번 워크숍을 추진해 준 교육청과 행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지홍대 장학사를 비롯해 담당 실무팀 모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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