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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에도 진로결정를 커녕 수행평가가 너무 많아서 힘들다”-[에듀뉴스]경기도 천천중학교 김예지 학생기자
김예지 학생기자  |  yejikim06@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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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1.07  16: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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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김예지 학생기자] 2020년이 열리고 학생들은 지난해를 어떻게 보냈고 교육당국이 올해는 어떤 교육행정을 펼쳐주었으면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본지 학생기자들에게 이를 취재 할 것을 지시내렸으며 다음은 경기도 천천중학교 1학년 김예지 학생기자가 보내온 내용이다-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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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 사람들에게는 눈치없는 시간이, 몇몇 사람들에게는 흐르길 바라던 시간이 또 흘러 1년이 지나갔다. 이제 2010년대를 마무리하고 2020년대의 설렘을 안고 경자년이 시작됐다. 2019년을 마무리하며 지난 한해동안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교육에 아쉬운 점을 자유학기제가 진행되고 있는 학교의 중학교 1학년 10명에게 직접 조사해보았다.

이 중 50%, 즉 5명은 자유학기제임에도 불구하고 진로결정을 위한 프로젝트는 커녕 수행평가가 너무 많아서 힘들다는 입장이었다. 제시된 해결책으로는 “이왕 자유학기제를 운영할거면 평가항목을 줄여 학생들의 부담감을 덜어주고 진로 프로젝트를 늘려 학생들이 진지하게 진로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한다”, “차라리 시험제도를 다시 시작해 수행평가를 줄인다” 등의 의견이 있었다.

또 다른 40%, 즉 4명은 교사들이 학생들을 존중하지 않아 힘들다는 의견을 냈다. 이 친구들은 “선생님들이 자신들의 심리적 불안을 학생들에게 이야기하며 이상한 논리를 펼친다”고 답했다.

이들이 제시한 해결책으로는 “선생님들이 임용고시를 볼때 임용고시 항목에 인성 파트를 넣어 기본적인 인성을 평가한다”는 것이었다. 또한 “선생님들에게도 인성교육을 주기적으로 들을 의무를 주었으면 좋겠다”고 제안한 친구도 있었다.

마지막 10%인 나머지 1명은 진로프로젝트가 너무 인상깊지 않았다고 대답했다. 이 학생이 생각해낸 해결책은 “학생들의 실습이나 체험 위주로 활동을 구성해 확실히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활동을 선택했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필자는 올해에는 학생들의 바램이 이루어져 모두가 만족하는 교육을 실현하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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