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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고을 수석교사들, “선생님의 수업은 용기입니다”-[에듀뉴스]14일, 광주초등수석교사회 수업나눔 워크숍 개최
양현아 기자  |  sala5568@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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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11.18  10: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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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광주광역시초등수석교사회(회장 송미나)는 교사의 교수·연구 활동을 지원하며 교사 상호간의 배움과 성장 중심의 수업 연구를 위해 지난 14일  일신초등학교(교장 김미경)에서 ‘수업자 중심의 수업 대화 나누기’를 주제로 교사 전문성 신장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강사로 나선 김미란 수석교사(일신초등학교)는 강의를 통해 “수업 나눔의 의미는 평가자가 수업자의 수업을 일반적인 평가의 시각으로만 평가하기 보다는 그들의 수업 철학과 수업고민이 무엇인지 이해해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가장 먼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핵심대화 나누기를 통해 수업자는 자기주도적 학습자로서 자신의 수업과정을 스스로 통제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갖추고 수업에 대해 숙고하는 태도, 즉 깊은 성찰을 하도록 지원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하고 “이러한 성찰은 기록을 통한 질 개선된 수업 실천으로 이어진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러한 성찰적 나눔은 교사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전문적학습공동체로의 변화를 이끌어내면서 결국은 교사 전문성 신장을 통한 공교육 수업의 질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전하며 수업자 중심의 수업대화 나누기의 필요성에 대해 어필했다.

사례와 함께 워크숍을 진행한 구미전 수석교사(광주양산초등학교)는 “수업자의 의도를 충분히 공감해주는 이러한 수업나눔 대화 워크숍을 통해 동료교사들은 수업에 대한 고민과 연구 과정에 대한 지지와 격려를 받는 선물 같은 시간을 경험하게 될 것”면서 이번 연수가 갖는 가치에 대해서 피력했다. 

수업에 대해 고민이 많아서 이 워크숍에 참석하게 됐다고 밝힌 손자영 교사 (문산초등학교)는 “수업자, 수업나눔 안내자, 수업참여자 각각의 3명의 역할을 통한 수업자 중심의 수업대화는 수업자 개인이 평가를 받는다고 느낀 기존 협의회 형태인 부담스런 시간 보다는 수업을 놓고 모두의 역할에 맞는 공동체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서 새로운 시각의 많은 배움이 있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광주초등수석교사회에 따르면 이번 워크숍은 보다 질 개선된 현장수업 지원 정책을 세우는데 고심이 많은 전문직과도 함께 하는 시간이 되어서 행사 개최에 대한 보람이 더 크다고 한다.

이날 워크숍에 함께 참석한 김성자 장학사(광주교육청 산하 서부교육지원청)는 “수업자가 수업 전에 본인 수업에 대한 수업자 의도를 사전에 안내하고 수업 후에는 이를 통해 수업자 중심의 수업대화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수업나눔 방식이 현장에 공유되면 수업자와 수업참여 교사 모두에게 수업 성찰의 기회를 경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들이 돼 학교는 보다 긍정적이고 질 개선된 수업나눔 문화가 정착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히고 이번 워크숍을 진행한 초등수석교사회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한편 광주초등수석교사회는 자발성과 동료성을 기반으로 수업연구와 나눔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는 빛고을 교사들의 교직 전문성 지원을 통해 ‘질문이 있는 교실, 행복한 학교 실현’ 교단문화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교단의 핵심전문성인 가르침과 배움이 가지고 있는 위대한 가치를 재발견하도록 돕는 수업문화 조성을 위해 새로운 지원활동들을 다각도로 펼치고 있으며 현재 광주는 22명의 초등수석교사들이 교수학습전문가로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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