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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성훈 교육감, “조금 더디더라도 뿌리부터 튼튼한 평화·공존교육으로 가야”-[에듀뉴스]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평화·통일교육 실천 선언대회 발제
이수현 기자  |  lsh@edu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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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7.11  17:5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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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11일 인천광역시 송도 오크우드호텔에서 열리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남·북·미 정상이 판문점에서 손을 맞잡은 이번 회동은 ‘평화’를 갈망하던 전 세계에 놀라움과 감동을 주었다”고 서두를 열고 “조금 더디더라도 뿌리부터 튼튼한 평화·공존교육,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평화·통일의 주춧돌을 놓아야 하겠다”고 밝혔다.

   

도 교육감은 “역사적인 ‘6·30 남·북·미 정상 판문점 회동’의 감동이 채 가지시 않은 지금, 이곳 인천에서 시도교육감들을 모시고 ‘평화·통일교육 실천 선언대회’를 주관하게 돼 영광”이었더고 덧붙이고 “이러한 역사·외교적 쾌거와 정세 변화는 지방교육자치를 담당한 시도교육청이 ‘평화·공존’이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남·북 상호 간 이해를 높이는 등 평화·공존의 정신적 기반 조성을 위해  ‘평화교육’과 ‘통일교육’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2018년 ‘4·27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에서 다시 시작된 남·북 관계 개선은 북·미 대화의 진전으로 이어지며 서로 선순환 관계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상기시키고 “이런 사실에서 우리는 정치·외교 분야 뿐 아니라 교육 등 사회 전 분야의 변화와 발전에 상식과 관행을 뛰어넘는 상상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교육이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현실 너머의 세계를 상상하고 실현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현재와 미래의 평화와 번영’이란 가장 값진 유산을 물려주기 위해 평화와 공존, 통일과 번영의 가치를 교육의 주요 주제로 다룰 방안을 마련해야 할 과제가 우리에게 주어진 것”이라고 부연했다.

여기에 “한반도 평화체제를 정착시키기 위해 학교교육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는 전환점에서 시도교육감들께서는 ‘교원의 자발적인 평화·통일교육 역량 강화 노력을 어떻게 이끌어낼 것인가?, 자생적인 학교 현장의 실천을 어떤 식으로 지원할 것인가?, 학교 현장에서 체험과 대화 중심의 살아있는 평화·통일교육을 어떻게 활성화해나갈 것인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실 줄 안다”고 덧붙였다.

여기서 도교육감은 “17개 시도교육청이 지혜를 모으고 함께 발맞춰 나간다면 ‘평화·공존교육’ 활성화를 통해 ‘평화·통일’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 확신다”고 강조하고 “다만 경계해야 할 것은 단기적 성과에 조급증을 내서는 안 된다는 점”이라고 짚었다.

또한 “기존 정책 확산 방식인 ‘집합연수, 연구시범학교 운영, 지역 및 전국 단위 대회 등’과 같은 계몽적·일회적 형태의 하향식 정책 추진을 뛰어넘어 수업과 학교생활 속에서 평화와 통일에 대해 쉽게 자주 접하고 크고 작은 평화·통일 관련 소재와 주제들로 일상적 대화를 나누고 실천하며 남북 간 교류와 협력, 연대의 기회를 늘려나갈 방안을 현장에서 찾아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조금 더디더라도 뿌리부터 튼튼한 평화·공존교육,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평화·통일의 주춧돌을 놓아야 하겠다”면서 “분단 극복을 통해 평화와 번영을 이룬 독일의 통일교육 경험에서 우리의 나아갈 방향을 찾는 것으로 발제를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 교육감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은 ‘정치교육’이란 이름 아래 정치교육, 경제교육, 법교육, 민주시민교육, 국제이해교육, 평화교육, 통일교육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했고 1976년 ‘보이텔스바흐 합의’를 통해 민주시민교육의 기본원칙을 만들었다”며 “이처럼 대한민국에서도 민주시민교육의 바탕 위에 평화·공존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학교교육을 통해 한반도 평화·공존을 실현할 ‘평화·통일 교육’을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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