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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 현장의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 고민-[에듀뉴스]‘지속가능한 혁신을 위한 초등교육의 역할과 방향’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 개최
김용민 기자  |  14dark@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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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7.07  12:2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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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지난달 29일 서울교육대학 인문관에서 한국초등교육학회(회장 이환기 춘천교대총장) 학술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지속가능한 혁신을 위한 초등교육의 역할과 방향’이라는 주제로 조상연 교수(춘천교대)의 사회로 총 2부에 걸쳐 진행됐다.

   

1부에서는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연구의 국내동향과 반성’, ‘한국판 초등학생용 학업적 강인성 척도 타당화’, ‘통합은 방법인가?’, ‘교육과정 자료에 나타난 교사의 자율성 탐색’ 등에 관한 내용으로 발표가 이루어졌다.

발표내용에 대해 박승배 교수(전주교대, 초등교육학회 수석부회장)와 추광재 수석교사(초등교육학회 부회장) 등의 질의 응답으로 더 많은 학술적 그리고 실제적 고민들을 나눌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냈다고 한다.

2부에서는 ‘차이의 교육과 정의’, ‘초등학교 멘토교사와 멘티교사의 멘토링 경험 연구’, ‘사회적 지지를 통한 초등학생의 긍정적 자기 인식 과정 탐색’, ‘초등교사가 인식한 학교풍토와 학습공동체 운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총 8개의 주제로 이루어진 이번 학술대회는 초등교육 현장의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의 가능성을 그리고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연구자들의 고민을 들여다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한편 학술대회가 열리기 전에 한국초등교육학회의 2019년 제1회 이사회가 서울교대 인근 식당에서 개최됐다 . 이사회에서는 한국초등교육의 발전을 위한 학술적 기여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학회의 회칙 개정과 2019년 사업계획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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