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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예고, “요즘 청소년들은 어른들을 바른 태도로 대하지 못해”-[에듀뉴스]인사와 관련한 학생인식 설문조사 결과 발표
오기선 기자  |  yongmin@edu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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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11.01  10: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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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학생 두 명 중 한 명 이상이 요즘 청소년들은 어른들에 대해 바른 태도로 대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며 인사를 하는 이유로는 ‘생활습관화’를 가장 큰 이유로 인식하는 결과가 발표됐다.

이는 안양예술고등학교(교장 김국회)가 학생의 날(11.3,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을 앞두고 실시한 ‘인사 관련 학생인식 설문조사’결과에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안양예고의 전교생(1-3학년) 중 응답자 721명 대상으로 지난 10월 15일부터 18일까지 실시한 개인별 오프라인 설문지 조사에서 확인됐다.

   

안양예고에 따르면 인사를 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57%가 ‘인사가 생활 습관화 되어 있기 때문에’라고 응답해 태도는 생활습관화가 매우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 ▲공경과 호감의 표현방식이기 때문에(17.9%) ▲인사를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마음이 편해지기 때문에(6.7%) 순으로 조사됐으며 인사를 안 하면 지적을 받기 때문에 라는 응답 비율은 2.4%에 불과했다.

특히 요즘 청소년들은 어른들을 바른 태도로 대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 학생의 두 명 중 한 명이 ‘그렇지 않다’고 응답해 청소년 입장에서 또래집단을 바라보는 관점에서도 어른을 대하는 태도에는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주변에 아는 어른들은 상호간 인사도 잘 하고 SNS 소통 예절도 잘 지키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의 질문에 대해서는 ▲모두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반응이 56.7%로 가장 높게 나왔지만 반면 ▲인사는 잘 하는데 SNS 소통 예절은 잘 못 지키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인식 반응이 20.7%, 그 다음이 ▲인사도 SNS 소통 예절도 잘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에 10.4% ▲인사는 잘 못하는데 SNS 소통 예절은 잘 지키고 있다고 생각한다 6.5%, 무응답 5.7%의 순으로 나타나 학생들 중 적지 않은 인원이 어른들의 인사 및 SNS 소통 예절 중 한 가지 또는 모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인식 결과는 단순히 세대 간 인식 차이로만 국한되어 해석할 문제는 아니었다. 안양예고가 응답 학생들과 면담을 별도로 가진 결과(1-3학년 7명), “어른들이 청소년들보다는 전체적으로 볼 때 예절이나 태도가 바른 편이라고 생각하지만 청소년들의 태도나 인성을 강조하기 전 어른들부터 더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며 SNS 예절도 모르면 배우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적해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따른 소통 태도와 방법에 있어서 성인들의 자성과 소양 교육 등의 중요성이 재확인 됐다.

조사에서는 또한 학교 밖 아는 어른들에게도 인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의 질문에 대해서는 65.7%가 ▲인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반면 ▲공경하고 싶은 어른들에게만 인사를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는 반응이 13.3% ▲인사는 해야 한다고 생각은 하는데 마음처럼 잘 안된다에 13%가 응답했다. ▲인사를 안 해도 된다고 생각한다는 반응은 4.3%였다.

이러한 결과는 섬김의 자세나 존경심, 사회적인 위계의 개념으로 표출되는 인사의 예를 갖춰야 한다는 우리나라의 유교적 전통 예절이 아직까지는 근간을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었다.

하지만 ▲공경하고 싶은 어른들에게만 인사를 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인식과 인사를 하고 싶어도 마음처럼 잘 안된다는 인식 그리고 인사를 안 해도 된다고 생각한다는 반응의 비율 또한 30%를 차지한다는 점에서 인간예절의 기본 틀이 되는 ‘인사’예절에 대해 가정과 학교, 사회 차원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인성교육의 방법과 방향 등을 설정하는 데 유의해야 할 점으로 확인됐다.

안양예고 관계자는 “특히 이번 조사 통계에서 인사를 잘 하는 학생의 경우 선생님들의 인사 지도 등 인성교육 강조와 기본 예의를 존중하는 학교문화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안양예고에서는 2013년도부터 학생들로 하여금 무엇보다도 교사가 먼저 인성교육의 실천 주체가 되고 모범이 돼야 한다는 전체 교직원들의 뜻에 따라 지금까지 매주 금요일 아침 교직원회의 석상에서 교사들이 윤번 형식으로 돌아가면서 인성교육 주제를 각자 선정 및 발표하고 그 의미를 함께 공유하는 ‘○월 인성교육’ 실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그리고 이를 다음 주 월요일 아침조회 시간에 학생들 대상으로 전달,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서로 갖고 있다”고 부연했다.

또한 “안양예고에서는 금번 설문 결과를 토대로 면대면 인사 지도에 이어 학생들의 또 다른 소통 문화인 SNS 예절 교육을 강화해 나가는 교육계획을 수립키로 하는 한편 동시에 ‘아버지 학교 방문의 날’운영 등 새로운 학교-가정 간의 연대 강화 교육프로그램 등을 개발,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삶)에서의 올바른 태도 습관 형성에 주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국회 교장은 “인사(人事)를 잘 하는 아이가 곧 타인의 모범이 되는 인사(人師)가 된다는‘사람됨’의 자세를 가르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특히 예술고로서 인성이 예술을 만든다는 신념으로 철학과 인문학적 소양의 중요성을 교육과정에 반영, 실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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