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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 발표-[에듀뉴스]2015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통합사회·통합과학’ 신설
탐구영역 선택과목 수 축소 : 최대 2과목 → 1과목으로
출제범위 : 2015 교육과정상 공통과목 및 일반선택과목
권순규 기자  |  candlcountr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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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8.10  10:3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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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10일 정부세종청사 제4공용브리핑룸에서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2020년 말에 응시하게 될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개편 시안을 발표하였다.

   

이번 수능시험 개편은 문·이과 구분 없이 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지닌 융·복합 인재를 길러내고자 ’15년 9월에 확정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2016년 3월부터 교육과정 전문가, 평가 전문가, 현장 교원 등으로 수능개선위원회를 구성하여 수능 과목 및 평가체제 등을 연구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안을 마련하였다.

박춘란 차관은 “이번 수능 개편은 문·이과 구분 없이 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지닌 융·복합 인재를 길러내고자 마련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기 위해 추진되었다”면서 “내년 고1부터 개정 교육과정과 새 교과서로 배우게 되므로 이를 반영한 2021학년도 수능 개편이 필요하며 특히 바뀐 교육과정에 맞춰 수능과목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이어 “교육부는 2016년 3월부터 교육과정전문가, 평가전문가, 현장 교원으로 ‘수능 개선위원회’를 구성하여 1년 5개월간 수능 과목 및 평가체제 등에 대해 연구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안을 마련하였다”고 설명했다.

박 차관에 따르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적과 내용을 반영하여 기초 소양을 함양하고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학습과 선택과목을 활성화하고자 했다.

박 차관은 “다음으로 고등학교 교육을 내실화할 수 있는 수능 과목과 점수체제, 평가방식을 마련하고자 하였다”면서 “마지막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수능 준비 부담을 경감시키고자 하였다”고 전했다.
또 박 차관에 따르면 모든 학생이 인문사회와 과학기술 분야의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을 신설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반영하여 2021학년도부터 수능 과목에 ‘통합사회·통합과학’을 신설할 계획이다.

대신, 사회탐구, 과학탐구와 같은 선택과목은 기존에 최대 2개 과목 선택에서 1개 과목 선택으로 줄여 학생들은 현재와 동일하게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선택 1과목, 제2외국어/한문 등 최대 7과목까지 수능 시험을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수능 출제범위는 2015 개정 교육과정상 공통과목과 일반선택과목으로 하며 학생들의 수험 부담과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국어, 수학, 영어, 선택 1과목, 제2외국어/한문은 현재와 유사한 수준에서 출제한다.

아울러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은 모든 학생들이 이수하는 공통과목이라는 교육과정 특성상 고1 수준으로 출제할 계획다.

과목별 구체적인 출제범위, 문항 수, 배점, 시험시간 등은 개편안이 확정된 이후 후속연구를 통해 2018년 2월말까지 확정·발표하게 된다.

수학탐구 영역은 현재와 같이 소질과 적성, 희망 진학 계열 등에 따라 학생이 출제 유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박 차관은 “문·이과 구분 없는 융복합 인재 양성이라는 측면에서 단일 출제하는 방안도 검토하였으나 수학을 분리 출제하는 것이 학생의 학습 요구도,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부합한다고 판단하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능 출제범위를 2015 개정 교육과정상 공통과목과 일반선택과목으로 함에 따라 과학탐구 영역에서 물리Ⅱ, 화학Ⅱ, 생물Ⅱ, 지구과학Ⅱ와 같은 과학Ⅱ과목은 수능 출제 범위에서 제외할 계획”이라고 전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학Ⅱ는 학생의 진로를 위해 교과 융합, 심화 수업 등을 하도록 설계된 진로선택과목”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러한 교육과정의 취지를 반영하여 과학Ⅱ과목을 수능 출제범위에서 제외함으로써 학교 수업에서 자유롭게 선택하여 심화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부연했다.

박 차관에 따르면 직업탐구 영역은 일반고와 특성화고간 교육과정 차이를 고려하여 유지하되 특성화고를 졸업한 학생의 진학률이 감소하면서 매년 응시규모가 줄어들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신설된 ‘성공적인 직업생활’이라는 전문공통과목 1과목으로 통합 출제하기로 했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세계화·다문화 시대에서 제2외국어 교육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유지하되, 절대평가를 적용하기로 했다.

박 차관은 “절대평가 적용을 통해 그동안 제2외국어 학습을 충분히 하지 않은 학생들이 상대평가에서 높은 상대등급을 받기 위해 아랍어 등으로 몰리는 왜곡된 현상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또 수능 절대평가에 대해 “그동안 교육부는 학생간 무한 경쟁과 과도한 시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2017학년도에는 한국사, 2018학년도에는 영어를 절대평가하기로 했다”면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21학년도 수능부터는 절대평가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1안은 통합사회·통합과학과 제2외국어/한문 과목을 절대평가하는 ‘일부과목 절대평가’안이며 2안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선택과목, 제2외국어/한문을 모두 절대평가하는 ‘전과목 절대평가’안이다.

일부 과목을 절대평가하는 1안은 수능의 변화 폭이 최소화되어 상대적으로 안정성과 예측가능성이 높고, 대학에서 학생을 선발하는 데 용이하므로 대학입시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기대효과가 있으나 학생의 학습 부담이 상대적으로 과중하고, 상대평가 과목 위주로 학습하는 부작용이 있다는 현장의 우려도 있었다는게 박 차관의 설명이다.

전과목을 절대평가하는 2안은 수능 부담이 줄어들어 학생들이 희망과 진로에 맞는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나 수능 변별력이 줄어들고 학생부 성적과 같은 전형요소가 강화될 경우 오히려 학생의 부담이 늘어날 수 있고, 학생부 성적이 다소 미흡하거나 검정고시생과 같이 학생부가 없는 학생들은 대학 입학 기회가 축소될 것이라는 현장의 우려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수능의 절대평가 적용 범위는 뒤이어 말씀드릴 권역별 공청회에서의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박 차관은 또 수능-EBS 연계에 대해 “그동안 사교육비를 낮추고자 수능을 EBS와 연계하여 출제하고 있지만 교과서 대신에 EBS 교재를 사용하여 문제풀이 수업을 한다든지 영어 공부가 아니라 EBS 영어 지문의 한글 해석본을 암기하여 문제를 푸는 등 학교현장의 교육이 왜곡되고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며 “이에 수능-EBS 연계의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수능-EBS 연계 개선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은 이번 의견수렴 결과 등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거쳐 확정하게 된다.

박 차관은 끝으로 “교육부는 말씀드린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에 대해서 11일 오후 4시부터 서울교대를 시작으로 총 4차례에 걸쳐 대규모 권역별 공청회를 열고 학생·학부모, 학교 등 현장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면서 “자세한 공청회 일정 및 장소는 지난 월요일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하였으며 지속 홍보할 예정이오니 관심 있으신 학생, 학부모님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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