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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등 혼란한 한국 상황 틈타 영유권 넘보는 일본-[에듀뉴스]일본의 독도교육, 교육당국이 해야 할 일은...
조한서 학생기자  |  subest@edu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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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4.10  09: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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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이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왜곡 교육을 의무화한데 대해 대한민국 학생들은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 알라보기 본지의 소속 학생기자들에게 취재할 것을 지시 내렸으며 다음은 중국 청도제2중학국제부(고1) 조한서 학생기자의 취재내용이다-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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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한서 학생기자.

[에듀뉴스=조한서 학생기자] 최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한국이 매우 혼란한 상태이며 일본은 이 혼란한 상황으로 인한 외교공백을 틈타 독도 영유권을 넘보고 있다.

자원이 풍부한 독도 덕에 일본은 1905년부터 계속해서 독도가 자국의 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일본 문부과학성은 고교용도서검정심의회를 열고 일본의 초·중·고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내용을 담은 검정을 통과시켰으며 또한 현재 독도에 있는 한국 군인들이 불법 점거를 하고 있다는 왜곡된 내용을 포함시켰다.

한국 교육부는 “일본의 계속되는 부당한 독도 영유권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초·중·고교 교과서에 독도에 대한 내용을 확대 한다”면서 최근 ‘독도교육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초·중등 사회 교과서와 고등 지리·역사·기술가정 교과서에 독도에 대한 내용을 늘리기 등 독도를 지키기 위한 노력들을 결정했다.

교육부는 이에 대해 여러 가지 활동들로 대처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국 학생들에게 독도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여러 대회들을 개최해 학생들이 직접 독도에 대해 찾아보고 일본 교과서에 대한 심각성을 알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일본 학생들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 한-일교류 프로그램, 토론 프로그램 등을 개최해 일본에 우리나라의 완강함을 나타내고 독도에 대해 배울 기회가 없었던 일본 학생들에게 올바른 지식을 알려줘야 한다. 이에 대해 다른 학생들의 의견을 인터뷰해 보았다.

   

조수빈 한생은 “한국 학생들을 위한 독도관련 켐페인을 만들면 좋겠다”면서 “특히 직접 독도를 방문하는 기회를 주는 프로그램”이라고 강조하고 “그래야 학생들의 바쁜 삶속에 독도가 들어갈 수 있는 것 아닐까 한다”고 주장했다.

김진주 학생은 “왜곡된 내용을 교과서에 포함시키면 일본의 학생들이 잘못된 정보를 알게 돼서 한일관계에 갈등이 생길 것 같다”고 우려하고 “그래서 대화를 통해 갈등을 푸는 대처를 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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