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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 ‘독도는 우리 땅’ 노래는 알아도 이유는 몰라-[에듀뉴스]제주 제주외국어고등학교 임주연 학생기자
임주연 학생기자  |  subest@edu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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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4.06  09:4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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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이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왜곡 교육을 의무화한데 대해 대한민국 학생들은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 알라보기 본지의 소속 학생기자들에게 취재할 것을 지시 내렸으며 다음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외국어고등학교 임주연 학생기자가 취재한내용이다-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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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주연 학생기자.

[에듀뉴스=임주연 학생기자]‘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노래는 대중들에게 꽤나 친숙하다. 근래 들어 이 노래를 이용한 플래시몹까지 생기면서 이 노래는 점점 더 대중화되었다. 청소년들 역시 이 노래가 익숙하다. 하지만 정작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노래 가사처럼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사실만 알 뿐, ‘왜’ 독도가 우리 땅인지 자세히 알지 못했다.

제주 사대부설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송명성 학생은 “부끄럽지만 역사에는 흥미가 없다”면서 “학교에서 독도가 우리 땅인 이유를 가르쳐주어도 시험을 위해서만 암기할 뿐이며 시험이 끝나면 전부 내 머릿속에서 사라진다”고 말했다.

송명성 학생의 답변을 들은 제주 중앙여자고등학교 함수연 학생은 “우리나라는 역사 교육을 주입식으로만 시키니 학생들이 역사에 흥미를 갖지 않는 것 같다”며 “역사적 사실을 우리 머릿속에 주입시키기 전에 애국심 교육부터 했으면 좋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함수연 학생은 “독도는 당연히 우리나라 땅”이라고 강조하고 “우리나라의 증거가 일본보다 훨씬 더 유리하며 정확하기 때문”이라면서도 “하지만 일본은 아직도 국력을 과시하며 독도를 자기네들의 땅이라고 우긴다. 국력의 차이로 인해 사실이 왜곡되는 것이 정말 안타깝다”고 전했다.

이어 “예전부터 우리나라는 강대국과의 분쟁으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었다”고 전하고 “그 여파가 채 가시지 않아 아직도 우리나라의 정치는 불안정하고 깨끗하지 않은 것 같다”며 “결론적으로는 우리나라의 정치를 먼저 안정시키고 난 다음 독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을 국제적으로 주장하면서 속히 해결했으면 좋겠다”고 애국심을 드러냈다.

제주 남녕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강서현 학생은 “독도가 대한민국의 땅인 ‘주장’이 아니라 이미 입증된 ‘사실’”이라고 반박하고 “이 사실은 일본이든 미국이든 반드시 인정해야만 한다. 그렇지만 일본은 교과서까지 조작하면서 독도가 자신들의 땅이라고 우기고 있다. 그러니 당연히 일본 학생들은 잘못된 정보를 진실이라고 받아들일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학생들부터 잘못된 정보를 배우기 때문에 더욱 갈등이 심화되는 것 같다”며 “따라서 독도 관련 문제 중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교과서 관련 문제이며 국제 사회에서도 공식적으로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것을 인정해줬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하지만 일본이 강대국인 만큼 국제 사회는 일본의 편을 들어줄 것 같다”면서 “즉 우리나라가 국제 사회에서의 위상을 높여서 인정을 받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제주여자고등학교 한유진 학생은 “이런 역사 문제만큼은 우리나라가 조금 더 강압적인 태도를 보였으면 좋겠다”며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역사 문제가 청산되지 않아 큰 고통을 받고 있다. 하루 빨리 일본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으면 좋겠다”고 답변을 했다.

최근 한일군사보호협정이 체결되면서 반일 감정이 더 고조됐다. 한일군사보호협정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일본이 지금까지 저질렀던 만행들을 덮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일본은 대한민국을 식민 지배하면서 독도, 일본군 ‘위안부’ 등 수많은 악행들을 저질렀다. 한일군사보호협정을 맺는다는 것은 이 모든 문제들을 덮자고 암묵적으로 동의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날의 고통은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다. 일본군 ‘위안부’ 할머님들은 아직도 진실을 위해, 그리고 정의를 위해 고군분투하신다. 할머님들뿐만 아니라 일본에 피해를 입었던 모든 국민들은 아직도 그 고통을 쉽사리 잊지 못했다. 일본 정부는 피해자들의 상처를 치유할 생각 없이 독단적으로 자국의 의견만 고집한다.

한일군사보호협정에서 알 수 있듯 과거사를 청산하려는 태도는 전혀 없다. 많은 청소년들이 지적한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일본 정부의 태도’다. 국민, 특히 청소년들은 정확한 역사를 배워 이러한 일본 정부의 태도를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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