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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희연 교육감, 혁신미래교육의 날개를 활짝 펴고 비상!-[에듀뉴스]정유년 신년인터뷰 통해 ‘더불어숲의 교육’강조
김용민 기자  |  yongmin@edu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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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1.01  03: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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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2014년 서울특별시 교육감 선거에서 당시 한 후보를 비방한 혐의로 기소돼 ‘허위사실유포’라는 올무에 걸렸던 조희연 교육감의 혁신미래교육이 2017년 정유년에는 마음껏 날갯짓을 하게 됐다.

구랍 27일 대법원 1부(주심 김신 대법관)는 조 교육감에게 벌금 250만원의 선고를 유예한 원심을 확정했고 이로써 조 교육감은 2018년까지 교육감 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된 것.

   

본지에서 진행하고 있는 교육감 릴레이 신년인터뷰에서 구랍 30일 오전 교육감실에서 만난 조 교육감은 먼저 “교육감으로 일해 오면서 재판을 받는 지난 2년 동안은 매우 고통스러운 시간이었다”면서 “저 개인이 교육감 직을 유지하느냐 마느냐 하는 문제를 떠나, 백년대계라는 교육을 책임지고 있으면서 서울교육 수장의 자리가 안정되지 못해 아픔을 겪어온 서울교육가족 여러분들에게 계속 불안감을 드리우고 있다는 점 때문에 마음이 매우 무겁고 괴로웠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이어 “재판 끝나고 소외를 밝히면서 저는 두 박 정권, 또는 두 박 정부 하에서 젊은 시절과 환갑에 가까운 나이에 접하고 있는 특별한 상황이며 저와 같은 동년배들은 다르면서 유사한 두 박 정권에서 살아야하는 경험을 하고 있다”면서도 “우리 국민들은 권위적인 박정희 정부를 이겨낸 위대한 국민이고 형식적 민주주의를 유지하고 있었지만 내용적으로는 부패와 국정농단으로 얼룩진 박근혜 정부를 또 이겨낸 국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런점에서 민주주의 역사가 새로 쓰여 지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하고 “우리사회의 민주주의가 두 박 정부를 이겨가면서 심화되고 있다고 보며 이번 기회를 통해 단순히 대통령을 바꾼다는 차원이 아니라 정치문화를 바꾸고 사회개혁적, 사회혁명적 개혁이 이뤄졌으면 좋겠고 그런 사회혁명 핵심에 교육혁명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조 교육감은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 자기 내면까지 파괴하는 그런 잘 못된 우리나라 교육시스템을 전환시키는 단계로까지 촛불이 발전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며 “촛불이 단순히 대통령이 누가 되느냐 하는 단계를 넘어서 진정한 의미의 정치문화개혁, 사회혁명, 교육혁명으로 변화됐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또한 “2016년 11월, 12월의 촛불혁명 속에서 새로운 중고생들이 탄생했다고 생각한다”고 예단하고 “이 중고생들은 전혀 새로운 정치적 경험을 하고 새로운 교육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거리로 뛰쳐나왔으며 이 중고생들의 촛불이 어른들을 움직였고 나라를 움직이고 있다”면서 “이런 경험들에 맞는 새로운 교육체제가 만들어 지는 한해가 됐으면 좋겠다”고 소망했다.

지난 한 해를 되돌아보면서
조 교육감은 인터뷰의 방향을 돌려 지난 한 해에 대해 “저는 취임 초기부터 교육불평등 해소를 위해 정의로운 차등 정책 및 수평적 다양성 정책을 추진해 왔다”면서 “2016년은 지금까지 추진해온 혁신정책의 현장안착을 넘어 자발적 학교자율혁신의 기치를 올린 한 해였다”고 평가하고 “학교현장에서 다양한 교육혁신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육정책의 감축 등을 통해 학교에 여백을 주고, 교육청 주도의 모든 공모사업을 학교의 선택사업으로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학교의 자율성 및 토론문화 확산을 위해 학교업무정상화,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 교복입은 시민 학생자치활동 강화 등을 중점적으로 펼쳤다”고 전하고 “저 역시 현장평가단 협의, 학부모와의 상상원탁, 교육지원청 별 원탁토론, 목요만만토론 등을 통 서울교육가족과의 만남의 시간을 수시로 갖고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며 나눴다”며 “학교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들어서 47개 학교를 방문해 학생, 학부모, 교사와 의견을 나눴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최근 최순실·정유라 모녀의 ‘교육농단’ 사건은 학교가 금권과 권력에 휘둘리고 우리 사회에 음성적 측면에서의 특기생 선발이 여전히 잔존하고 있음을 보여줬다”면서 “서울교육청은 체육특기자에 대한 학사 및 성적관리, ‘공부하는 학생 선수’ 육성 강화 방안 등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교육자로서의 엄정함을 지킬 수 있도록 책무성을 강화해 나감으로서의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를 회복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교육감은 “최근 S여중, C중학교에서 벌어진 성범죄 사건은 서울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감으로써 너무나 안타깝다”고 회상하고 “지난해 G고 사건을 계기로 강력한 학교 성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해 성폭력 사안에 대한 매뉴얼 준수토록 하고 아무리 사소한 성범죄라도 무관용 원칙을 적용한 교원 징계 규정을 강화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내에 사안이 발생해도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수 없는 권위적이고 폐쇄적인 학교문화가 아직 남아 있고 일부 교사는 성희롱과 비하 발언을 훈계나 지도로 인식하는 등 교직원의 인권 및 성의식이 개선되지 못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면서 “현재 무작위 표본으로 추출된 중학교 22곳의 전수조사를 바탕으로 추후 강화된 근절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2017년 서울교육의 중점 사업은
조 교육감은 2017년 주요 사업에 대해 “공립유치원 확충을 통한 유아 공교육 기회 확대의 해로 삼을 것”이라며 “서울 지역은 공립유치원에 입학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 ‘로또 당첨’ 등에 비유될 만큼 공립유치원 취학수요에 비해 공립유치원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고 설명하고 “올해 공립유치원 신․증설 예산 242억 3천 3백여만 원을 편성하여 신설 19개원(63학급), 학급 증설 16개원(23학급) 등 총 35개원(86학급)의 신·증설이 추진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립유치원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학부모의 학비 부담 경감을 위하여 개인 소유 유치원의 법인화, 법인의 개방이사 비율 확대, 공립 유치원에 준하는 재정지원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형태의 사립유치원 운영 모델로써 ‘공영형 유치원’을 공모·선정해 총15억원을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올해부터는 모든 중학생들이 종합예술을 ‘기획-연습-발표’하는 기회를 갖는 ‘중학교 협력종합예술활동’이 실시된다”고 말하고 “협력종합예술활동은 중학교 3년 중 최소 한 학기 이상(총 17시간 이상)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과정 내에서 뮤지컬·연극·영화 등의 종합예술 활동에 모든 학생들이 역할을 분담하여 참여하고 발표하도록 하는 학생중심 예술체험교육”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협력종합예술활동’을 희망하는 학교(총 174개교, 전체의 45%)에 5백만 원 내외의 운영비를 지원하며 또한 연습실 및 공연실 등 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서울교육청·서울시·교육부 예산이 공동으로 투입된다”면서 “저는 인공지능시대에 기계가 갖지 않은 문화예술적 감수성을 키우고 다양한 구성원간의 집단 지성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협력적 인성을 키우는 교육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희망했다.

또한 “초등 1,2학년 학생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을 새롭게 도입하여 운영한다”고 밝히고 “초 1,2학년학생들이 국어, 수학 선행학습에 의존하지 않고 교실에서 새로운 창의적인 놀이 수업을 통해 한글, 수학교육을 책임질 것이고 또한 초등학생 저학년이 교실청소에서 해방될 수 있도록 교실청소 용역비를 2천800학급(학급당 1백만원)에 지원하고 놀이중심 교육이 안착될 수 있도록 교실환경 개선비를 30학급(학급당 1천만원)에 지원하며 초등 저학년 전체 5천700학급(학급당 10만원)에 놀이 교구비를 지원한다”고 말했다.

광화문에서 국정교과서 철회 검투사가 된 이유
구랍 10일부터 26일까지 광화문에서 국정역사 피켓 시위를 한 조 교육감은 “지난 해 12월 27일 교육부가 발표한 ‘국정역사교과서 현장 적용 방안’에 대해 국민적 우려가 크다”면서 “현장 적용을 1년 유예하되 2018년 국·검정을 혼용하고, 2017년부터 희망하는 모든 학교에 연구학교를 운영한다는 것은 국정화를 지속하겠다는 ‘꼼수’에 다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일단 국·검정 혼용을 통해 국정교과서를 여러 교과서 중의 하나로라도 살려놓은 뒤 여론전이나 정부 지원금 등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확산시키려는 것”이라고 의혹을 말하고 “‘국정’이라는 명칭으로 민간에서 만든 ‘검정’ 교과서와 경쟁하는 것도 시장경제의 원리에 반하는 불공정 게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연구학교 신청이나 교과서 선택을 두고 학교 내에서 갈등이 첨예화하고 학생들의 혼란도 커질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학부모나 교사가 국정 교과서를 반대하는 상황에서 학교장이 연구학교 지정을 통해 국정 교과서 도입을 추진한다면 학교 내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며 “저는 연구학교 지정과 관련된 행정협조를 일체 하지 않는 방안도 시도교육감과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회에 계류 중인 ‘국정화 금지법’ 이 내년 2월말 통과되면 국정화 정책도 자동으로 폐기되므로 국·검정 혼용이라는 방식도 불가능다”며 “교문위에서 개혁보수신당이 합류하면 5분의3이 될 수가 있으며 그러면 2월말 이전에라도 ‘국정과 금지법’을 빨리 통과 시켜서 학교 현장의 혼란을 종식시켰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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