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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의 수능영어 절대평가, 교육계는 ‘글쎄?’한국교총, 진학사, 사교육걱정 등 “타영역 사교육 심화 등 우려”
이수현 기자  |  lsh@edu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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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4.12.26  10: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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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교육부가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하는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 영어영역에 절대평가를 도입한다고 26일 발표한 것에 대해 실효성에 의문이 든다는 교육계의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 진학사,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 등이 △영어 하향평준화 △다른 영역의 변별력 강화로 인한 학습부담 가중과 사교육 유발 △내신 및 비교과 경쟁 심화 △대학별고사 시행 위험 △영어수업 개선 방안 부재 등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선 것.

한국교총은 “영어 학습부담 완화와 수능 준비를 위한 영어사교육비 유발을 줄인다는 취지는 공감하지만 단지 영어과목만 절대평가로 전환한다고 해서 학교교육 정상화와 사교육비 경감이라는 궁극적 목표를 이루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또 “영어 절대평가로의 전환으로 극심한 영어 사교육비의 축소, 필요이상의 과잉학습 완화 등의 부분적 기대효과가 있을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영어만 절대평가로 전환함에 따라 영어의 하향평준화 우려와 영어 이외의 국어, 수학, 탐구로 변별력이 이동할 것”이라고 다른 영역의 사교육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 “한 문제로 등급이 나누어지는 현재의 수능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으며 난이도가 높으면 영어를 포기하는 학생들이 늘어날 것이고, 난이도가 낮으면 영어를 잘하는 학생들에 대한 변별력이 떨어지는 난이도 조정 문제도 있을 것”이라며 “절대평가제로 인해 변별력이 담보되지 못해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의 흥미가 떨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더불어 “학교교육과정과 제도개선 등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하며 초중고교육 정상화 및 학생의 진정한 능력(현재능력과 미래잠재능력)을 평가하는 방식 마련위해 수능체제 개선과 대입제도 혁신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김희동 소장 역시 “취지는 바람직하나 영어 절대 평가는 영어 외에 다른 과목에 대한 학습 부담으로 옮겨질 가능성이 크고 수능의 영향력을 감소시키면 공교육에서의 내신 및 비교과 경쟁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영어회화능력을 높이고 실용적인 영어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이명박 정부가 개발한 한국형 영어시험 NEAT도 시행된 지 3년 만에 폐지됐다”면서 “수백억 원을 투자해 만든 NEAT가 학교와 사회에 자리잡지 못하고, 실패로 끝난 사례가 이미 있다”고 전제했다.

여기에 “현재 학교 현장은 말하기나 듣기를 학습할 수 있는 충분한 환경이 마련돼 있지 않기 때문에 단기간에 도입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며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계획안이 빠져있어 목표대로 사교육을 경감하고 공교육을 강화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사교육걱정은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을 환영하지만 대학이 수능 영어의 변별력이 낮아졌다는 이유로 관련 대학별고사를 시행한다면 학생들이 느끼는 부담과 공교육의 영어 교육 어려움은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이에 대해 교육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현행 재정지원 사업 연계로 대학별고사를 막겠다고 하지만 실효성이 의심된다”고 말했다.

이어 “수능 영어 절대평가 도입으로 문제풀이식 시험 대비를 하지 않아도 되는 대신 말하기와 쓰기를 포함한 전반적인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한 수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별개의 정책이 추진돼야하고 이에 대해 교육부도 학교 영어수업이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능력을 균형 있게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이뤄지도록 교실 수업 개선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수능 영어 절대평가가 현재 중학교 3학년생에게 적용된다면 바로 내년 고등학교 1학년 영어교육과정부터 변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제 3달도 채 남지 않은 것이기에 매우 시급한 문제”라고 해결을 촉구했다.

아울러 “교육부는 수능 영어 절대평가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는 영어 관련 대학별고사 및 특기자전형을 엄격히 규제해야 하고 공교육의 영어교육 정상화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며 중장기적으로 수능의 성격과 대입전형 개선 전반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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