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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총, 교육부 “자화자찬 말고 학생 학력 향상 책무감 인식해야”교육부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발표에 ‘일부 정책효과 자화자찬’ 일침
이수현 기자  |  lsh@edu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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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4.11.28  15:5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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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교육부가 28일 올해 6월 24일,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국어, 수학, 영어 3개 교과에 대해 시행한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발표한 것에 대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안양옥)는 ‘일부 정책효과를 자화자찬식으로 발표하는 데 그치지 말고 학생 학력 향상을 위한 책무감을 인식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교총 측은 “교육부의 이번 발표를 보면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2013년보다 0.5%p 감소했다”면서 “교육부는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참여, EBS 청취 등 일부 정책효과를 자화자찬식으로 발표하는 데 머물 것이 아니라 학생 학력 향상을 위한 깊은 책무감을 인식해야한다”고 말했다

또 “나아가 학생의 학업성취는 다양한 변인이 존재하는 만큼 학교와 가정의 연계를 통해 학력 향상 방안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기초학력 미달 학생과 미달 학생이 많은 학교에 대해 맞춤형 지원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근혜 정부에 들어 지난해부터 기초학력 형성시기인 초등학교에서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가 폐지됐고 중학교도 5개 과목에서 3개 과목으로 축소되는 등 진단평가 성격인 학생 학력평가가 점차 축소돼가는 형국”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에 “게다가 9시 등교제, 자유학기제 등 학생학력 향상의 저해요소 정책을 정부 및 교육감들이 남발하면서 ‘학교는 공부하는 곳’이라는 인식 저하와 학교교육과 교육본질의 의미가 점차 퇴색되고 있다”고 통탄했다.

이어 시도교육감들에게 “상대적으로 책임이 덜한 초선 교육감들은 논외로 치더라도 연임중인 광주광역시, 강원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등의 교육감들은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의 교육감이라는 것에 깊은 책무감을 느껴야 할 것”이라고 일침을 놓았다.

아울러 “진정 학생을 위해 직선교육감이 해야 할 일은 당장의 편안함만을 추구하고 학생들이 바라는 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대비해 기초학력을 키워주는 것임을 인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한국교총은 “초등학교에 대한 학업성취도 평가 실시를 통해 초·중·고로 이어지는 일관성 있는 학생평가 제도가 필요하다”며 “특히 무상복지예산 확대로 학생의 학력 향상을 위한 제반여건 예산 축소가 가시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선별적 복지 정책으로 전환을 통해 확보된 예산을 학생 학력 향상을 위해 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을 통해 초·중·고 12년을 총괄 진단 평가하는 등 일관성 있는 국가 교육평가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학력 향상 증진을 위한 정책적 노력과 더불어 교육부는 학생인성 함양을 위해 인성평가 제도 마련”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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