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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방학을 통해 교과서 속 유적지를 탐험 하자자녀가 앞으로 어떤 삶을 살지 삶의 목표를 정하도록 해야
김용민 기자  |  yongmin@edu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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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3.08.02  11:2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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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갈수록 체험 교육이 중요해지는 가운데 여름방학을 맞아 자녀와 함께 어떤 체험을 할지 학부모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여름방학은 공부와 더위에 지친 아이들과 함께 유익한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이번 여름방학에는 사회나 과학 등 교과서에 나오는 여행지나 유적지 등을 직접 방문해 보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해 보는 것은 어떨까?

좋은책신사고 초등1부 구재본 부서장의 도움으로 체험학습이 더욱 유익할 수 있도록 체험학습 준비와 활동, 보고서 작성법 등에 대해 알아보고 초등학교 사회와 과학 교과서의 내용과 관련된 체험학습 현장을 소개한다.
   
◆ 체험학습 떠나기 전, 아이와 함께 학습장소 정하고 미리 체험 현장 자료 수집
체험학습을 하기 전에는 먼저 부모님이 몇 가지 후보지를 정해 자녀와 함께 상의한다. 특히 자녀가 최근 학교에서 배운 내용과 관련이 있거나 특별히 관심을 갖는 분야를 체험학습 장소로 정하는 것이 좋다.

장소가 정해지면 이번 체험활동을 통해 어떤 것을 학습할지 목적을 확실하게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험활동을 하는 이유에 대하여 자녀와 함께 이야기하면서 체험학습의 목적을 자녀가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체험활동 전에 관련 지식을 함께 수집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역사박물관을 견학한다면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자녀와 함께 박물관 내부나 프로그램 등을 확인해 보면서 어느 곳에 가보고 싶은지 논의한다.

그리고 자녀가 역사적 사건 등에 관심을 가진다면, 관련 내용을 미리 공부해 보자. 그러면 단순히 박물관을 견학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공부한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체험학습의 재미를 높일 수 있다.

◆ 체험학습 현장에서는 체험 목적을 자주 상기시켜줘야
체험학습 현장에서는 이번 체험의 목적이 무엇인지 잊지 않도록 자주 상기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자료를 수집하고 체험하는 틈틈이 어디에 중점을 두고 체험을 하고 관람해야 하는지 알려 준다.

또한 느낀 점, 새로 알게 된 점, 궁금한 점 등을 메모하게 하고 입장권이나 안내문 등 관련 자료도 잊지 않고 챙길 수 있도록 한다. 중요한 전시물이나 체험 장면 등은 직접 사진을 찍어 두는 것도 좋다. 이때 사진을 찍을 수 없도록 하는 곳도 있으니 주의한다.

◆ 체험학습 후에는 만화나 편지 등 나만의 방식으로 보고서 작성
체험학습을 다녀와서는 체험학습 현장에서 수집한 자료와 느낀 점 등 체험학습 보고서를 작성한다. 체험 보고서는 체험학습을 시작하기 전의 자신의 생각이 체험학습을 하면서 또는 마치고 나서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주인공에게 편지를 쓰거나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그림이나 만화로 그려 보는 등 남과 다른 자신만의 방식으로 작성하면 창의성까지 기를 수 있다.

이때 날짜와 장소, 날씨 그리고 깨달은 점이나 궁금한 점 등 기본적인 내용은 꼭 포함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사진 등 여러 자료를 스크랩 형식으로 첨부하면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구재본 부서장은 “체험학습은 단순히 경험을 통해 지식을 쌓는 활동이 아니라 자녀가 앞으로 어떤 삶을 살지 삶의 목표를 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라며 “특히 교과서에 나오는 유적지 등에 가보고 직접 체험해 보는 활동은 교과 학습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자녀의 흥미와 소질까지 확인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라고 전했다.

초등학교 사회 및 과학 교과서 속 체험학습 추천 현장

학년

과목

관련 단원

체험학습 장소

3학년

사회

이동 수단과 의사소통 수단의 발달 모습

자동차 박물관, 철도 박물관, 선박 박물관(국립 해양 문화재 연구소), 항공 우주 박물관, 우정 박물관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

나라별 문화원 (주한 독일 문화원, 중남미 문화원, 프랑스 문화원)

과학

동물의 한살이

국립과천과학관, 곤충박물관, 생태박물관 등

※ 이 외에도 전국 각 지역에 있는 곤충박물관, 생태박물관 등에 가면 각종 곤충 관찰 및 체험학습 가능

4학년

과학

지층과 화석

전라북도 부안군 채석강 : 지층 관찰

강원도 영월 : 기울어진 지층 관찰

전라북도 군산시 고군산 군도 : 휘어진 지층 관찰

경상남도 고성군의 퇴적층 : 여러 가지 퇴적암, 공룡 발자국 화석, 새 발자국 화석 등 관찰

전라남도 해남 우항리 : 공룡 발자국, 하늘을 날아다니던 익룡과 중생대를 살던 새의 발자국 화석 관찰

강원도 태백 석탄 박물관, 경상남도 고성 공룡 박물관, 대전광역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 박물관, 전라남도 해남 우항리 공룡 박물관 등을 비롯한 과학관이나 자연사 박물관 : 화석 관찰

화산과 지진

제주도

- 한라산, 산방산 : 화산 모양 관찰

- 용두암, 돌하르방 : 현무암으로 이루어진 암석 관찰

5학년

사회

조선 시대 나라의 모습과 정치

경복궁, 창덕궁, 종묘, 사직단

외세의 침입과 극복 모습

병인양요, 신미양요 관련 국방 유적지 (성, 진, 보, 돈대)

과학

지구와 달

태양계와 별

천문대

※ 천체 망원경으로 달 표면, 별자리 등 관찰하기

식물의 구조와 기능

국립수목원을 비롯한 전국의 수목원

작은 생물의 세계

우포늪(습지 속 작은 생물 관찰)

갯벌(경기만, 순천만, 서천 갯벌 등)

6학년

사회

전통화 세계의 만남

다양한 문화의 만남이 공존하는 공간

인사동 거리, 안산의 다문화 마을(국경 없는 마을), 인천의 차이나타운

과학

날씨의 변화

기상청

※ 기상청 소개 동영상 시청, 일기도 그리기, 관측장비 견학, 기상캐스터 체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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