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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선준, 제발! 소통교육 하자구요!'금발여자 경상도남자'로 교육 현실 진단!
정수현 기자  |  subest@edu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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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2.11.19  10: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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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뉴스] ‘스웨덴 교육통’으로 불리는 황선준 박사가 쓴 자전적 에세이집 ‘금발여자 경상도남자’가 남녀평등을 비롯한 사회적 이슈와 한국 사회와 부모들이 교육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만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담고 있어 연일 화제다.

고집이 센 시골 소년으로 자란 황 박사는 가부장적 경상도 남자가 페미니스트인 금발 아내를 만나 남녀평등과 자녀 교육 문제로 숱하게 부딪히며 지내온 지난 시간을 ‘금발여자 경상도남자’에서 솔직 담백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교육연구정보원 원장인 저자는 스톡홀름대학교 강의교수를 거쳐 스웨덴 국립교육청 간부를 지낸 경험과 아이들을 키우면서 직접 보고 느낀 것들을 바탕으로 스웨덴 교육과 한국 교육의 차이를 보여주면서 소통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이 책에서 역설하고 있다. 

그는 “만약 내가 스웨덴에서 태어났다면 일찍이 재능을 발견해 목수가 됐을 것”이라는 저자는 “하지만 한국에서는 ‘의사가 돼라’, ‘변호사가 돼라’는 말만 했지 누구도 ‘목수가 돼라’라는 말은 해주지 않았고 재능을 발견할 기회도 없었다”라며 한국의 주입식 교육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내고 있다.

이론적 지식 위주의 공부만을 인정하고 다른 재능은 재능으로 인정조차 하지 않는 한국의 주입식 암기식 교육과 직업으로 그 사람을 판단하고 학교 청소부를 마치 사회적 낙오자인 양 생각하는 한국 사회에서는 그런 재능을 발견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했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한국은 실제로 국제학업성취도평가에서 핀란드와 함께 세계 1, 2위를 다툰다. 하지만 청소년들의 행복감과 자신감은 OECD 꼴찌, 청소년 자살률은 1위로 드러났다.

학교폭력 비율 역시 세계 최고 수준이다. 사회와 학교, 부모와 교사들은 아이들에게 일등만을 강요하고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다른 아이들과의 비교, 자신들의 재능은 아랑곳하지 않는 부모들의 진로 강요에 아이들은 불행한 이유이기도 하다.

저자는 한국의 부모와 교사, 교육 종사자들에게 책을 통해 묻고 있다. 아동기와 청소년기는 단지 성인으로 가는 과도기에 지나지 않는 것일까? 재능이나 흥미 따위는 무시한 채 안정적이고 연봉이 높은 직업을 갖는다면 행복할까? 이를 없애기 위해 사회가, 교사가, 부모가 할 일은 없는 것일까? 저자는 “고집스런 시골 소년으로 자란 어린 시절과 26년의 스웨덴 생활에서 그 답을 얻었다”고 말한다.

◇ 진정한 교육, ‘걸러내는’ 것이 아니라 ‘길러내는’ 것!
우리 아이들이 학업 성취는 높지만 행복감과 자신감은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황 박사는 교육이 우리의 미래를 짊어질 아이들을 ‘길러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경쟁 위주의 ‘걸러내기’를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말한다.

반면 PISA 순위는 중간인 스웨덴 학생들이 자신감은 세계 최고인 것은 비판 창의 교육과 토론식 수업, 쌍방 소통으로 대표되는 스웨덴 교육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황 박사가 말하는 스웨덴 교육의 핵심은 소수정예 엘리트 학생 만들기가 아니라 사회에서 낙오할 가능성이 많은 학생들을 함께 감싸 안아 어울려 살 수 있게 하면서 경쟁이 아닌 협동을 중시하자는 것이다.

또한 저자는 가정교육에 있어서도 잊지 말아야 할 점들을 지적한다. 암기식 공부나 외국어 학습보다 창의성을 살리는 공부가 중요한 이유, 다른 아이들과 비교할 것이 아니라 온전히 아이의 장점을 살리고 자신감을 심어줄 것 등이다.

특히, 저녁식사를 함께하며 잔소리를 하지 않고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밥상머리 소통’과 같은 아이들과의 소통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이제 황선준 박사에게서 ‘나’가 아닌 ‘우리’를 생각하는 교육, 부모와 사회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 아이가 진정으로 행복해지기 위한 교육이란 어떤 것인지 들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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